기관지에 좋은 음식 차

기관지에 좋은 음식 또는 기관지에 좋은 차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도 본인 체질에 맞지 않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무조건 섭취하는것은 좋은것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어떤것들이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천적으로 약한분들도 있지만 꽃가루 알레르기 미세먼지등이 우리의 기관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최근에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는 인체 면역력을 낮추기 때문에 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또한 선천적으로 안 좋은분들이 있는데 이런분들은 꾸준하게 관리를 하셔야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감귤류가 있는데요.귤, 오렌지, 유자 등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 C와 구연산은 염증반응을 억제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과육의 4배 이상 존재하므로 껍질을 말려 차를 끓여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도 좋은데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폐에 들러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기능을 하기때문입니다..그리고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폐 세포의 건강과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무입니다.무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으며 디아스타제라는 소화를 촉진해주는 성분과 리그닌이라는 변비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들어있기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동의보감에서 무는 오장의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기침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있습니다. 무 먹는 방법은 숟가락으로 긁어내어 그릇에 담고 여기에 꿀을 넣어 아랫목에 이불을 덮어 넣어 놓았다 밤에 기침이 심할 때 한 숫가락씩 떠먹으면 됩니다

 

 

도라지는 사포닌이 풍부해 점액 분비를 촉진해 가래를 삭이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한 도라지는 길경이라 하여 예로부터 상기도감염증, 급성기관지염, 폐렴 등에 약재로 널리 사용해 왔다고 전해지고 있어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차 도라지차는 적당히 잘라 준비한 후 물을 붓고 물의 양이 어느정도 줄어들때까지 졸이면 되는데요.끓인 도라지차에 꿀을 넣으면 특유의 쓴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토마토도 좋은 음식인데요.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이 폐질환 예방에 효과적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흡연으로 인해 증가한 체내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켜 폐 손상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은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올리브오일 등에 버무리거나 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아니면 견과류와 함께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더덕 경우에는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며 또한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들어있어 기관지 폐렴, 천식, 거담, 진해 치료를 돕고 폐 기운을 돋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한의학에서는 인삼 대용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생강은 쇼가올, 겐게튼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은 땀을 나게 하는 작용과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감기, 기침, 가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기도합니다

 

 

배도 기관지에 좋습니다.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감기, 해소, 천식 기관지등에 도움이 됩니다. 배는 이뇨작용과 배변에도 효과가 있으며 배에 대추, 도라지 등을 넣어 찜통에 장시간동안 쪄서 도라지 배즙을 만들어 먹으면 기관지 증상이 완화됩니다.

 

 

생선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는데 대표적인 생선으로는 고등어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고, 만성폐쇄성폐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물론 기관지에도 좋구요.

 


고등어를 비롯한 등푸른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면 혈액순환을 증진하는 호르몬인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는데, 이는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모과차는 기관지에 좋은 차인데요. 모과가 가래, 천식, 폐렴 등 기관지에 좋기때문입니다. 특히, 봄철 황사가 불어올때 마시면 더 효과적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모과는 기침, 감기는 물론 술을 마신 후에 술독 해소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육의 긴장도도 풀어줘 몸살이 났을 때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차도 기관지에 좋은 차인데요. 녹차의 타닌 성분은 수은, 납, 카드늄, 크롬 등 중금속이 몸 안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기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특히 좋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과 기관지에 좋은 차 종류 알아보았는데요.한 두번 먹는다고 바로 낫지 않습니다.모든 음식은 오랫동안 꾸준히 섭취해야지만 효과를 볼 수 있거든요.그러니 나의 체질에 맞는 음식 잘 선택해서 열심히 먹어보시길 바랍니다.아무것나 좋다고 따라먹다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거든요.

'음식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에 좋은 음식  (0) 2016.11.25
간에 좋은 음식 10  (0) 2016.11.23
연어 효능 칼로리  (0) 2016.06.20
변비에 좋은 음식  (0) 2016.06.20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0) 2016.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