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알아두세요.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밤마다 통풍 증상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는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통풍의 원인은 고령화,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이 꼽히고 있습니다.평상시 통풍에 좋은 운동을 하는것도 좋지만 통풍에 좋은 음식 챙겨드시는것은 어떨까요? 어떤것들이 통풍 증상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

 

통풍 증상 살펴보면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등이 빨갛게 되면서 붓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통풍은 엄지발가락 외에도 손목이나 손가락 등 다양한 관절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한 것이 통풍 증상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풍 증상이 무서운 것은 한 번 발생하면 또 발생한다는 점인데요. 일부 환자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을 경험하고, 나중에는 발작이 급성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서서히 나타나면서 여러 관절을 침범하게 돼 심할 경우엔 절단에 이를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먹어보자

 

 

통풍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복어입니다.통풍 증상에는 복어가 좋다는데요.하지만 복어 내장과 난소에 ‘테트로도톡신’이라는 치명적인 독이 있어 전문 요리사에게 손질을 맡겨야 안전하게 복어를 맛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통풍에 좋은 음식은 메밀입니다.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들게 해 과식을 막아주는데다가 퓨린이 적어 통풍에는 안전한 음식이기때문입니다.게다가 장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도 맑게 해주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나리도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미나리는 피를 맑게 해주는 데 굉장히 좋은 음식인데다가 해독 효과까지 있습니다.요리할때 미나리를 꼭 넣어보세요.근데 미나리는 향이 워낙 강해서 싫어하는분들으 되게 싫어하시더라구요.

 

 

옥수수수염을 먹어보세요.옥수수가 아닌 옥수수수염이 통풍에 좋은 음식인데요.이걸 물에 넣고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기에 도움이 됩니다.

 

 

체리 또한 통풍에 좋은 음식인데요.체리에는 요산 수치를 떨어뜨리는것으로 알려진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그러니 평상시 술 많이 드시는분들은 체리 챙겨드세요.

 

 

이밖에도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수박,오이,샐러리,양파,연근,호박등이 있습니다.또한 밥은 흰쌀밥보다는 현미잡곡밥을 주로 먹는것이 좋으며 현미가 싫은분들은 밥에 쌀눈 뿌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통풍에 나쁜 음식 알아두자

 

 

통풍 증상 환자는 술은 무조건 피해야합니다.알코올이 신장의 요산 배출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간혹 맥주 대신 소주나 포도주는 괜찮다는 사람도 있는데, 이 또한 옳지 않습니다.

 

 

통풍은 술의 종류보다는 섭취하는 알코올의 양에 더 많은 영향을 받기때문인데요.허나 증상이 1년 이상 발생하지 않았고, 혈중 요산도 5㎎/㎗ 이하로 잘 유지될 경우라면 소주 1~2잔, 포도주 1잔 정도는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때도 퓨린 함량이 높은 맥주는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말린 새우, 말린 멸치, 다시마 등의 건어물은 퓨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젓갈, 곱창과 같이 달고 짜며 기름진 음식도 피해주셔야합니다.

 

통풍 증상 치료법은?

 

 

통풍 증상 치료법은 환자의 질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갑자기 아프고 부어올라 걷기 어려운 급성기의 경우 소염진통제를 사용해 염증을 가라앉힙니다.후에는 개개인의 증상과 병증에 따라 요산 생성을 억제하고 배출을 촉진하는 약제들을 사용하는 치료를 시행하는데 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약물요법과 동시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즉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절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비만인 경우가 많으므로 규칙적인 열량 제한을 통한 체중감량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단백음식섭취도 체내에 요산 증가하므로 열량 제한은 통풍 치료법이자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반대로 통풍에 나쁜 음식 알아보았는데요.통풍 증상이 나타나면 음식 관리 잘하셔야되고 이게 쉽게 낫는 병이 아니기에 평상시 주의하셔야합니다.그리고 별거아니라고 내버려뒀다가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무조건 병원으로 가세요.

'음식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증에 좋은 음식  (0) 2017.01.03
빈혈에 좋은 음식  (0) 2017.01.03
유산균 효능 건강 추천  (0) 2016.12.03
녹차 효능 녹내장 증상 예방  (0) 2016.11.28
남성 전립선에 좋은 음식 운동  (1) 2016.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