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음식

가당음료 고혈압 위험 10배나 된다고 하는데요.가당음료 즉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등 당이 함유된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 한 조사에 따르면 일주일에 7회 이상 섭취하게 되는 가당음료 고혈압 위험이 무려 10배나 넘게 증가한다는것인데요.평상시 가당음료 자주 섭취하는분들은 조심해야 될 듯 싶습니다.그리고 혈압이 높다면 고혈압 예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자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가당음료 고혈압 위험 10배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일주일 동안 가당 음료를 마신 횟수에 따라 대상자를 한 번도 섭취하지 않은 그룹(26.7%), 3회 미만(43.4%), 3~6회(21.7%), 7회 이상(8.2%) 섭취하는 그룹으로 구분하였습니다.그리고 섭취빈도에 따른 그룹별 고혈압 유병률을 살펴보게 되면 가당 음료를 많이 마신 그룹이 문제가 되는것으로 나타난것이죠.

 

 

또한 일주일 동안 가당 음료를 섭취하지 않은 그룹의 고혈압 유병률은 13.8%로 가장 낮은것으로 조사되었으며 3회 미만 섭취하는 그룹에서는 15%, 3~6회 섭취그룹 16.8%, 7회 이상 섭취그룹 47.9%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러니 평소에 콜라 주스 자주 마시는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당음료 섭취 줄이는게 중요해

 

 

콜라나 주스같은 가당음료가 좋지 않다는것 알고는 있지만 이미 이 맛에 중독이 되어버리면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그러나 가당음료 고혈압에 영향을 끼치니 적당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그리고 혈압이 높은분들은 자제하시는게 좋겠죠.가뜩이나 높아서 문제인데 가당음료까지 섭취하게 되면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거든요.그러니 되도록 이와 같은 음식 피하시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하세요.

 

고혈압이란?

 

 

동맥 혈관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의 압력이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이 수축기 혈압이며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혈압이 가장 낮은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나는 정상일까?

 

 

병원에 가면 혈압재는것이 있고 요즘은 가정용으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죠.그리고 지하철 타다보면 가끔 혈압재는것이 보입니다.그럴때 한번씩 해보시는게 좋아요.단 바로 재는것보다는 조금 휴식을 취한후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이고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이여야합니다.그리고 고혈압 전단계는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을 말합니다.

 

 

1기 고혈압 즉 경도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이며 2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입니다.

 

 

하여간 140이 넘는다면 병원가셔서 고혈압약 처방 받으시고 하루에 하나씩 복용하셔야합니다.대략 비용은 병원 진료비 4천원정도 선이고 약값은 한달정도가 7000~11000원등 고혈압 정도에 따라 약값이 달라집니다.다른약은 3~4일 타와서 복용하지만 고혈압약은 1달에 한번만 가시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을까?

 

 

마늘이 좋아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을 섭취해보세요.생마늘 먹기는 힘들지만 음식 할때마다 넣으면 됩니다.마늘은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달콤한 배

 

 

배는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졌는데요.허나 이외에도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시켜 혈압을 조절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소 펙틴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낮추는데도 좋은 음식입니다.

 

뽀빠이가 좋아하는 시금치

 

 

시금치는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하며 칼슘과 마그네슘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그리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도 합니다.

 

변비 다이어트 잡는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나트륨 배출시켜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허나 이뇨제 성분이 들어있기에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노화에 좋은 브로콜리

 

 

혈압유지에도 도움이 되지만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브로콜리는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맛도 아주 괜찮습니다.

 

3대 향신료 계피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요.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잘 알려졌지만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혈액순환을 돕기에 혈관수축과 이완을 통해 혈압을 정상적으로 조절해주거든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양파

 

 

양파는 나쁜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서 혈당을 내려주고 고혈압 개선과 성인병을 예방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양파 먹는 방법은 잘게 썰어서 15분정도 물에 담궜다가 먹는것이 좋습니다.

 

 

가당음료 고혈압 위험을 높인다고 하니 평상시 탄산음료와 주스는 멀리하시고 위에 알려드린 고혈압에 좋은 음식 자주 섭취해보세요.그리고 혈압 높은분들은 유산소운동은 필수입니다.걷기 또는 등산 꼭 하셔야해요.그리고 너무 높은분들은 약 복용하셔야해요.안 그러면 큰일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