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방식 정리 일정

미국 대선 방식 살펴보면 각 주별로 전국 전당대회에 참석할 대의원을 뽑는 코커스와 프라이머리를 치르고 이 대의원들이 전국전당대회에 모여 각 당의 정·부통령 후보를 결정하게 됩니다.그런 후 양당의 대통령 후보가 결정되면 투표를 통해 각 주에 배정된 선거인단을 선출하는데, 대체로 이날이 미국 대통령 선거일로 알려져 있습니다.이후 선거인단이 대통령에 투표하는 절차를 거쳐 이듬해 1월 20일 새 대통령이 대통령직에 취임하게 됩니다.

 

 

미국 대선 방식 투표 주마다 달라

 

미국 대선 방식 투표 경우 종이투표,터치스크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이되는데요.주마다 제각각입니다.앨라배마주를 포함한 18개 주는 가장 전통적인 방식, 즉 종이 투표를 진행합니다.답안지를 쓰는 것처럼 종이 투표지에 유권자가 필기구로 지지후보를 표기한 뒤에 판독기에 넣어 결과를 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이때 일부 주에서는 라이트-인 방식으로 투표용지에 인쇄돼 있지 않은 다른 사람의 이름을 직접 기입하기도 합니다

 

 

전자투표와 종이투표를 혼용하기도 하는데요.일리노이 등 14개 주에서 이와 같은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전자장치로 투표하되 그 결과가 종이 형태로 기록이 되는것이죠.그리고 종이 기록을 남기지 않고 전자투표만 진행되는 곳도 7개주나 됩니다.또한 워싱턴과 콜로라도, 오리건 등 3개 주에서는 우편 투표를 실시합니다.

 

<미국 대선 일정 확인하기>

 

 

투표가 끝나면 개표 진행

 

미국 대선 방식은 이렇게 다양한 방식의 투표가 끝나게 되면 곧바로 개표가 진행이 되는데요.미국 대선 개표결과는 전자집계 장치등으로 공개가 됩니다.따라서 투표가 끝난 후 2시간 정도가 지나게 되면 어느정도 윤곽이 나옵니다.허나 이번에는 워낙 초박빙이다보니 예측이 조금 늦어질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대선 중계 방송은?

 

미국 케이블 채널 CNN은 투표시간 동안 1시간 간격으로 홈페이지에서 투표현황을 생중계합니다. 오후 6시 이후에는 페이스북으로 채널을 옮겨 경합주 결과, 정당 반응 등을 중계합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오후 7시부터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라이브 프로그램을 내보낼 예정으로 알려졌으며 뉴욕타임스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오후 4시30분부터 실시간 중계를 시작합니다.

 

 

이밖에 공영방송 PBS, 공중파 ABC뉴스 등 여러 뉴스 매체들에서 페이스북 라이브 스트리밍을 이용해 투표방송을 중계합니다.

 

트위터는 뉴스·엔터테인먼트 업체인 버즈피드와 협력해 오후 6시부터 버즈피드 뉴욕 본부에서 생방송을 진행하는데 트위터는 이번 중계에서 지역 현지 리포트 등으로 기존 매체가 미치지 못하는 영역까지 다룰 계획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대선 결과는 언제?

 

개표에 앞서 미국의 주요 언론은 주별로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런 출구조사 결과,개표 진행상황등을 반영한 예측프로그램을 통해 결과에 대한 예상이 나올 수 있으며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9일 낮정도가 되면 미국 대통령이 누가 될 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미국 대통령 선출 방식

 

미국 대선 방식은 사실상 직접 선거지만 형식상으로는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선출하는 간접 선거 형태로 이뤄집니다.따라서 오는 8일 유권자들의 투표 대상은 차기 대통령이 아닌 특정 후보에 대해 지지를 표방한 선거인단입니다.선거인단은 총 538명으로 미하원의원과 상원의원, 워싱턴 시의 선거인단을 합쳐 구성됩니다.



선거인단 수는 미국 50개 주의 인구 비례에 따라 달라지는데, 한 표라도 더 많이 얻은 후보가 그 주의 선거인단을 모두 차지하는 승자독식 방식으로서 후보들이 선거인 수가 많은 주에 각별히 공을 들이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현재 선거인단 수가 가장 많은 주는 캘리포니아 주로 총 55명입니다.



선거인단 538명은 다음달 19일, 소속 주의 선거결과에 따라 대통령 선출 투표를 하게 되는데 이 때 사실상 정해진 후보에게 투표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사실상 8일 치뤄지는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로 승자가 확정된다고 할 수 있으며이날 선거인단의 과반인 270표 이상을 획득한 후보가 사실상 대통령이 되는 겁니다.

 

 

미국 대통령 취임식은?

 

대통령 취임식은 수정 헌법 제 20조에 따라 1월 20일입니다. 취임식은 전통적으로 연방의회 의사당 앞 층계에서 거행이 되며 대통령은 대법원장의 주재 아래 성경에 손을 얹고 공개적으로 취임 선서를 행하게 됩니다. 

 

 

선서문은 헌법 제2조 1절 8항에 지정되어 있으며 "나는 미합중국 대통령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나의 능력의 최선을 다하여 미국 헌법을 보전하고 수호할 것을 엄숙히 선서한다"고 되어 있으며 선서 후 새 대통령은 그의 행정부 제반 정책과 시책을 설명하는 취임 연설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