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나이 67세

국민연금 수령나이 65세에서 67세로 더 늦춰야한다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와 논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급격한 고령화 추세에 맞게 국민연금 수령나이 또한 늦춰야한다는것인데 이런식으로 계속 늦춰진다면 국민연금 받을 수 있는것일까요?

 

 

국민연금 67세 수령나이 늦추자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국민연금연구원 이용하 선임연구위원은 국민연금 수령나이  늦춰야한다는 내용의 '공사연금의 가입 및 지급연령의 국제비교와 정책과제' 보고서를 내놓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이 보고서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등 대부분의 선진국은 고령화 속에 연금재정이 악화하면서 국민연금 수령나이 65세에서 67세로 점진적으로 상향 조정했다고 하였습니다.

 

 

게다가 일부 국가는 70세로 올리거나 올리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하면서 "이런 점을 고려해 국민연금 수령 나이도 67세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것입니다.

 

다른나라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영국은 연금재정의 지속 가능성과 갈수록 늘어나는 기대여명의 변화를 고려해 연금 수령 나이 남성 65세, 여성 60세에서 2020년까지 남성과 여성 모두 66세로 올리고, 다시 2026~2028년에 67세로 높이기로 하였습니다.

 

 

프랑스도 2010년과 2013년 연금개혁을 거쳐 연금 수령나이를 65세에서 2023년부터 67세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국민연금 의무나이 연장?

 

 

국민연금 수령나이 늦춰야 된다는 주장외에도 현재 60세 미만으로 돼 있는 국민연금 의무가입 나이도 연금수급 연령(만 65세)에 맞춰서 65세 미만으로 5년 정도 더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되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상한 연령을 60세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은 60세 이후 계속 일하는 국민이 국민연금에 가입해 연금액을 늘릴 소중한 기회를 빼앗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한것입니다.

 

 

다만 갑자기 의무가입연령을 높이면 절반의 보험료를 내야 하는 기업에 부담을 주고,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싶지 않은 사람의 저항을 낳을 수 있는 만큼 단계적으로 가입연령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현재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현재 국민연금 의무가입 나이의 상한은 60세 미만입니다. 하지만 은퇴 후에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1998년 연금개혁조치로 2013년부터 2033년까지 만 60세에서 5년마다 1세씩 늦춰져 만 65세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2017년 현재 수급연령은 만 61세며, 1969년 이후 출생자의 연금수급개시 연령은 만 65세로 늦춰지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한눈에 알아보기>

 

그런데 이 시점에서 또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늦추고 또 몇년 후 또 늦추면 도대체 지금 국민연금 내는 사람들은 언제쯤 받을 수 있게 되는것일까요?

 

국민연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예상연금 간단조회라는것이 있습니다.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어떤것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에 간단조회 확인하는게 가장 편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매달 얼마나 내느냐? 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내느냐?에 따라 받는 금액은 달라집니다.보시면 아시겠지만 10년 가입과 40년 가입시에는 국민연금 수령 금액이 차익 꽤 큽니다.그리고 매달 내는 금액에 따라 받는 금액 차이도 크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