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방법 수급자격

실업급여 수급자격 해당되는분들은 실업급여 신청방법 알아두세요.오늘 고용노동부가 실업급여 상한액을 4만 3천원에서 5만원으로 오르는 고용보험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밝힌것인데요.허나 실업급여 수급자격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워 쉽게 받지는 못하죠.하지만 해당되는분들은 실업급여 신청방법 숙지하셔야합니다.

 

 

실업급여 오르면서 이직 전 평균임금이 300만원 이상이었던 근로자는 현재보다 월 10만원 많은 최대 150만원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현재 실업급여는 상한액을 한도로 이직 전 직장의 평균 임금의 50%를 지급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살펴보면 고용보험에 가입해 있는 근로자가 권고사직, 계약만료 등 비자발적인 사유로 실직을 하게 되면 가입기간과 연령에 따라 3∼8개월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실업급여 오르면 실직기간 최대 30만∼8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지난해 실업급여 수급자는 120만9,000명이고, 지급액은 4조7,000억원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알아두세요

 

 

① 이직일 이전 18개월간(기준기간)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②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포함)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③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④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이직 사유가 법 제 58조에 따른 수급자격의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할 것)

 

 

실업급여 수급자격 관련 몇가지 더 자세히 알아보면 전직, 자영업을 위한 개인적인 사유로 사표를 쓰는 경우는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사표를 쓴 경우라도 이직회피노력을 다하는 등 이직의 불가피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로 인정되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잘못으로 사표를 쓰게 될 경우에는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구직급여는 스스로 보험사고(실업)을 발생시킨 경우 즉 다음과 같이 본인의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 에는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게되어있거든요.

 

 

실업급여 수급자격 확인 몇가지 질문에 답을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가장 먼저 고용보험에 가입한적이 있어야합니다.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이여야지만 되는데요.만약 그것보다 기간이 짧으면 해당되지 않습니다.그 다음은 퇴직사유 확인 단계로서 해당되는부분이 있다면 실업급여 신청할 수 없습니다.

 

4단계에서는 실업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 확인 단계이며 5단계에서 수급자 인정요건을 만족해야지만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실업인정을 받으려면 근로의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위해 노력해야하는데요.이러한것들이 모두 충족되어야지만 자격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액은 얼마나 될까요?

 

 

현재는 실업급여 상한액이 4만3천원입니다.허나 앞으로 4월 이후에는 5만원으로 오르므로 5만원으로 계산을 해야겠죠.

 

실업급여 신청방법 알아두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워크넷을 통해 직접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하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워크넷을 통한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알아보면 사이트 접속후 로그인을 합니다.그리고 구직신청이라고 있습니다.처음 이용하시는분들은 새 이력서를 등록하셔야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메인화면으로 돌아온 후 구직활동 지역 및 직종을 선택을 해줘야합니다.근무지역찾기 클릭하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그러면 구인 광고가 뜨는데 주의해야하는것이 꼭 워크넷 인증이라고 적힌 곳에 이력서 접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실업급여 자격 모두 만족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클릭하셔야합니다.실업급여라는것이 단순히 기간만 지나면 되는게 아니거든요.여러가지 조건들이 다 만족이 되어야지만 그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신청인,실업인정,신청서 내용 확인하시고 계좌번호 확인해주세요.그러면 실업사실 확인단계라고 뜨는데 구직활동 기간 중에 실업사실이 있다면 자진 신고하셔야합니다.그리고 구직활동내역을 넣어주시면 되는데 앞서 구직활동 확인방법 알려드렸으니 그대로 하신분들은 바로 확인되실꺼예요.

이처럼 실업인정내역까지 전부 확인이 되며 전송버튼 누르면 끝입니다.전송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고자 할때에는 접수내역에 들어가면 처리상태 부분에서 전송완료라고 되어있습니다.실업급연 신청방법 상당히 까다롭습니다.그런데 이걸 다 해야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