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암 이란 증상

두경부암 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두경부암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고 두경부암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우선 두경부암 이란 뇌 아래에서 가슴 윗 부분 사이인 두경부에 생긴 암을 뜻하는데요. 두경부암 증상 암이 생긴 부위에 혹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생기게 되며 후두암의 경우 목소리가 변하기도 합니다.

 

 

두경부암 이란 무엇인가?

 

두경부에는 코안, 혀, 입, 입천장, 후두, 침샘 등 음식을 먹거나 목소리를 내는 등의 기능을 하는 기관이 많이 있는데 머리와 목의 10여 가지 희소 암들을 통칭하는 두경부암은 종류가 많아 진단이 어려워 병리과 의사의 판단이 중요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경부암 종류에는 비강-부비동암, 설암, 구강암, 후두암, 침샘암 등이 있으며 두경부암은 빨리 진단 받을수록 치료율이 높아지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니 뭔가 몸에  이상신호가 느껴진다면 빨리 검사 받으세요.검사 방법도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답니다.

 

두경부암 증상 살펴보기

 

 

최근 인구 노령화로 두경부암의 발생빈도는 증가 중이며 장기별 암 발생기준으로 보면 7위, 남성환자 기준으로 보면 5위에 해당하며 그 발생빈도가 상당수에 이르고 있습니다.

 

 

두경부암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그중 두겨부암 증상 비인두암은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쉰 목소리, 피가 섞인 콧물, 청력 저하, 각혈 등이 대표적인 초기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뇌 쪽으로 전이돼 뇌신경 마비까지 일으킬 수 있어 증상 발견 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두경부암 증상 후두암은 쉰 목소리를 대표적인 증상으로 하는데요. 이외에도 호흡곤란, 기침, 각혈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 가능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경부암 종류 구강암 증상 입천장, 볼 점막 등에 궤양이 발생하는 염증성 증상인 구내염과 유사한 양상을 보이는데요.그렇다보니 단순 구내염으로 오인하고 방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구강암에 포함될 수 있는 설암은 혀에 악성 종양이 발생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해당 질환은 대개 40세 이후 발생하는 경향이며, 60대가 타 연령층 대비 발병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암은 목젖 양측에 위치한 구조물인 구개편도에 암이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연하곤란 현상을 비롯해 귀 통증, 구강출혈 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경부암 원인 및 예방법은

 

 

두경부암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흡연과 음주가 알려져 있습니다. 암 부위에 혹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생기게 되며, 후두암의 경우 목소리가 변하게 됩니다.

 

 

담배를 끊고 술을 절제하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입안의 만성 염증도 원인이므로 염증은 조기에 치료받는 게 좋습니다.

 

 

맞지 않는 틀니 등 부적절한 보철장치도 원인이므로 보철장치는 치과에서 정식으로 해야 합니다.

 

 

두경부암은 타 종류의 암 질환 특성과 동일하게 조기 발견을 통한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두경부에 나타나는 작은 신체적 변화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이로우며,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에도 힘쓸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음주, 흡연 등을 자제해 평소 예방에 신경을 쓰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경부암 치료

 

 

수술로 암을 제거한 경우에도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두경부암의 경우 얼굴이나 기관의 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되도록 수술을 피하고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를 사용하는 게 다반사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두암으로 후두를 모두 도려내면 목소리가 안 나오므로 인공성대를 삽입해야 하고, 하인두암으로 인두를 제거했다면 피부를 절개해 인두 모양을 만든 뒤 이식하는 성형수술을 해야 합니다. 재건 수술이 끝난 후에는 삼킴·발성·조음장애 등을 극복하는 재활치료도 필수입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찬 나트륨 함량 순위  (0) 2017.03.05
뚜렛증후군 주의 증상 치료  (0) 2017.03.04
손목 건초염 증상 치료  (0) 2017.03.01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음식  (0) 2017.02.24
콜레라 증상 예방  (0) 2017.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