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이란 증상

조현병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조현병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우선 조현병이란 환각, 망상, 환영, 긴장, 기이한 행동이 동반되는 만성 사고 장애를 뜻하는데요.조현병 증상은 조울증과 함께 대표적인 중증 정신병으로 분류되며 2011년부터 정신분열증 대신 조현병이 의학상 정식명칭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조현병이란 뭐길래?

 

조현병이란 용어는 과거 정신분열증으로 불리다가 2011년에 바뀌었습니다. 기존의 병명이 지나친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에서입니다.조현병 증상은 환자 개개인마다 다르고 다양한 증상의 조합이 나타는데 그 중 환청이 가장 흔한 조현병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청이란 흔히 귀신을 보는것과 주변에 아무도 없고 또한 주위 사람들이 자기에게 말을 한 일이 없는데도 귀에서 또는 머리속에서 소리가 들리는것을 말합니다.최근에는 층간소음 스트레스도 조현병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나만 소음이 들리는것이죠.

 

조현병이란 원인은?

 

 

조현병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진것은 없지만 생물학적 소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병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심리적 질환으로 보았지만 최근에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보는 견해도 지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병 환자는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과정에 이상이 생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도파민이 활성되면 망상, 환청, 혼란된 사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조현병 원인 유전적인것도 있다고 보는데요.정신분열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유전적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거든요.

 

 

일반인은 평생 병에 걸릴 가능성이 1%인데 반해, 부모나 형제 중 한 사람이 환자일 경우 발병률이 5-10% 정도로 일반 인구에 비해 높고 부모 모두가 정신분열병 환자일 경우 자녀가 정신분열병에 걸릴 가능성은 40% 정도로 매우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 알아보기

 

 

조현병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는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서 얘기했듯이 조현병 증상 환청, 망상, 이상 행동, 횡설수설 등의 증상과 감정이 메마르고 말수가 적어지며 흥미나 의욕이 없고 대인관계가 없어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 환자는 환각을 경험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누군가 말하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들리거나 실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질병 초기에는 환자들이 놀라고 당황하게 되나 시간이 지나면 이런 환각 현상을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현병이란? 진단 방법

 

첫 발병인 경우 다른 신체질환이나 뇌질환 때문에 정신분열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것을 감별하기 위해 혈액검사, 뇌컴퓨터단층촬영(CT), 뇌자기공명영상(MRI), 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SPECT), 뇌파검사 등을 하게 됩니다.

 

 

또한 환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심리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진단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신과 전문의와 환자와의 면담, 가족으로부터 얻게 되는 병력과 증상에 관한 정보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현병 치료방법 알아보기

 

 

조현병이란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조현병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기에는 약물 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증상의 상당 부분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스트레스에 민감한 정신분열병 환자를 스트레스의 영향을 덜 받도록 보호하는 작용을 해 주며 재발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하게 됩니다.

 

 

조현병은 약물치료로 증상이 많이 호전되면 환자는 자신의 정신병적 증상을 받아들이게 되고 이해하며 자존감과 자신감을 회복시켜 일상 생활로 다시 복귀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현병 자가진단 방법

 

 

혹시 나도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분들 계실꺼예요.그래서 준비한 조현병 자가진단 방법입니다.6가지의 문항이 있는데 아니다/가끔/항상 중 하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1.다른 사람들이 내 생각과 감정을 조종한다

2.남이 못 드는 목소리가 귀에 들린다

3.남이 못 보는것이 눈에 보인다

4.누군가 나를 해치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

5.남들이 내 생각을 읽고 있다

6.나에게 남들이 모르는 초능력이 있다

 

 

여기서 항상 그렇다 라는 문항이 하나라도 있다면 조현병 가능성이 있습니다.그러나 가끔 그렇다 라는 문항이 하나라도 있으면 이건 조현병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한마디로 여기에 해당되는게 하나도 없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