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효능 치매예방 부작용

카페인 치매예방에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동안 카페인 효능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이처럼 카페인 치매예방 효과까지 있다니 놀랍네요.하지만 뭐든 과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그래서 카페인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특히 커피 좋아하시는분들은 주의하셔야합니다.

 

 

카페인 치매예방한다?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블루밍턴 캠퍼스 연구팀이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뇌 속 효소를 증강시키는 24가지 화합물을 발견하였으며 'NMNAT2'로 불리는 이 효소는 지난해 같은 연구팀에 의해 이미 발견된 바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NMNAT2'라는 효소는 뇌 속에서 스트레스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며 타우로 불리는 잘못 접힌 단백질을 격퇴하는 샤프론을 지키는 방어 작용을 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 타우는 플라크의 형태로 뇌에 쌓이는데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헌팅턴병 등 신경퇴행성장애 발생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NMNAT2 효소의 생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을 찾기 위해 1280가지 화합물을 가지고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카페인 치매예방 효과 있는 이유는?

 

 

그 결과 커피 등에 많이 들어있는 카페인도 NMNAT2 효소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는 물질의 하나로 나타났으며 카페인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 것입니다.

 

 

카페인 치매예방 관련해서 쥐 실험에서도 카페인은 잘못 접힌 단백질인 타우를 많이 생산하도록 유전적 조작을 한 실험쥐의 기억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페인 치매예방 관련 연구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실렸으며 UPI통신이 보도하였는데요.카페인 치매예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많습니다.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카페인 효능 피부암 예방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이 피부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미국 럿거스 대학교 암연구소 연구팀은 카페인 성분이 피부암을 막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요.

 

 

그 결과 카페인 효능 피부암을 유발하는 단백질 효소 ATR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ATR은 손상된 세포의 확장을 돕는 단백질을 말하는데요. DNA에 문제가 있는 세포를 계속 분열시켜 결국 암세포가 되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카페인 효능 근력 향상

 

 

카페인을 섭취하면 근육이 더욱 큰 힘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효과가 노년층에게서도 그런대로 유지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코벤트리 대학의 스포츠과학자로 구성된 연구팀은 생쥐를 대상으로 카페인의 효과를 연령대별로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 근육에 미치는 효과가 가장 좋은 그룹은 팔팔한 청년층이고 그 다음이 노년층으로 나타났습니다.

 

 

논문의 저자인 제이슨 탤리스는 “노년층에서는 카페인의 운동능력 강화효과가 청년층만 못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행동을 더 민첩하게 하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하였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주의

 

 

카페인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고 하였는데 카페인 부작용도 있어 너무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해열진통제 아스피린과 함께 먹으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다리에 힘이 풀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카페인 부작용 심장 박동 수를 증가시켜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위궤양 그리고 위식도역류질환 등 위장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뼈와 치아의 구성요소인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에 칼슘이 부족할 경우 치아가 약해져서 치아가 흔들리거나 치주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며 뇌를 각성시켜서 불면증과 두통 그리고 행동불안 및 정서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되도록이면 적당량만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증상 수치  (0) 2017.03.08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0) 2017.03.08
아마씨드 중금속 아마씨 효능 부작용  (0) 2017.03.08
조현병이란 증상  (0) 2017.03.07
호박씨 효능 부작용  (0) 2017.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