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여성 독성물질 위험해

흡연여성 독성물질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흡연여성의 혈액 내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농도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보다 최대 3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온것인데요.그동안 흡연에 대한 문제점은 많았지만 흡연여성 독성물질 위험하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흡연여성 독성물질 3배 위험

 

21∼73세의 건강한 성인 401명(남 232명, 여 169명)을 흡연자(190명)와 비흡연자(211명)로 나눠 혈청 내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농도를 측정한 결과에 따르면 비흡연여성보다 흡연여성 독성물질 3배나 더 많이 검출되는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은 다이옥신, 폴리염화바이페닐, 디디티, 과불화화합물을 비롯한 독성물질 26종을 말하는데요. 이들 유해물질은 동식물에 축적돼 면역체계 교란, 중추신경계 손상,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 결과 내용 살펴보면

 

 

흡연여성 독성물질 관련하여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의 혈액을 채취해 잔류성유기오염물질에 속하는 폴리염화바이페닐(PCBs)과 DDT 등의 유기염소계 살충제(OCPs) 잔류농도를 측정하였는데요.

 

 

결과를 살펴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흡연과 잔류성유기오염물질 간 상관관계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폴리염화바이페닐(PCB 156, PCB 167, PCB 180) 농도가 최소 2.7배에서 최대 3.5까지 높은것으로 나왔습니다.

 

 

남성에서도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견줘 다이옥신류로 분류되는 PCB 157의 농도가 2.3배에 달했지만, 다른 성분들은 여성의 위험도에 미치지 않은것으로 조사되어 흡연여성 독성물질 가장 위험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폴리염화바이페닐 성분뿐만 아니라 디디티 등의 유기염소계 살충제 농도도 흡연여성이 비흡연자의 3.2배에 달한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독성물질 성별 차이 이유는?

 

 

조사 결과를 보면 흡연여성 독성물질 가장 위험한 수준으로 나타나는데요.아니 흡연남성과 왜 이렇게 차이 나는것일까요? 비흡연자와는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같은 흡연자인데 말입니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체내 대사능력이 떨어져 흡연여성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농도 주의해야한다

 

 

흡연여성 독성물질 주의가 필요한데요.해외에서는 이런 이유로 흡연하는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의 잔류성유기오염물질 농도가 높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담배 자체로서도 유해물질 축적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담배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대기 중의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이 함께 흡입돼 체내에 축적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이 쌓이면 그만큼 건강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법적 규제를 통해 이들 물질의 사용을 제한해야 할 것입니다.현재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달리 이에 대한 규제가 없거든요.어쨌든 흡연은 누구에게나 안 좋지만 특히 여성에게 더 안 좋은것 같네요.

 

담배 유해물질 니코틴 주의

 

 

니코틴은 대표적인 담배 유해 물질 중 하나로, 독성이 강해 살충제 용도로 가공되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흡입 또는 피부를 통해 흡수될 경우 매우 위험해 사용 및 보관에 주의가 필요한 유독물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니코틴이 과량 투입 또는 흡수되면 전신 중독이 일어나는데, 증상으로는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두통, 어지럼증 등이 있습니다.심할 경우 호흡 곤란, 혈압 상승, 경련, 근육 수축, 심정지 등으로 실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한편 담배를 처음 피우거나 너무 많이 필 때 느끼는 구토, 현기증, 두통 같은 증상 역시 니코틴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인ㄷ요. 담배 한 개비에 1~2㎎ 정도의 니코틴이 포함되어 있어 이론대로라면 치사량에 해당하는 담배 30~40개비를 한꺼번에 핀다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감기 빨리 낫는법 증상  (0) 2017.03.12
봄철 야생진드기 감염증상  (0) 2017.03.11
흡연여성 독성물질 위험해  (0) 2017.03.10
당뇨에 좋은 음식  (0) 2017.03.10
고혈압 증상 수치  (0) 2017.03.08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0) 2017.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