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 퇴직연금 일시금

보험연구원 퇴직연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퇴직연금 가입자의 58.5%가 연금방식의 수령을 희망한것으로 나타났지만 퇴직연금 가입자 상당수가 일시금으로 받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류건식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퇴직연금의 연금퍼즐 현상과 과제' 보고서 내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연구원 퇴직연금 관련 보고서 발표

 

류건식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퇴직연금의 연금퍼즐 현상과 과제' 보고서에서 "보험연구원의 설문조사를 통해 퇴직연금 가입자 상당수가 퇴직급부를 연금 형태로 받기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일시금으로 받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연금퍼즐 현상이란 연금의 선호도가 매우 높지만 실제로는 연금상품을 선택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그렇다면 도대체 왜 퇴직연금 가입자 연금수령을 선호하지만 왜 일시금으로 받아가는 경우가 많은것일까요? 일시금 수령이 불가능한것일까요?

 

보험연구원 퇴직연금 수령방식

 

 

 

보험연구원이 퇴직연금 가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입자의 58.5%가 연금방식의 수령을 희망한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시금과 연금이 혼합된 부분연금 희망자도 28.5%로 일부라도 연금형태를 받기를 원한 가입자는 전체의 87%에 달하였습니다.



퇴직연금 가입자 중 연금 수령을 원하는 경우는 사망할 때까지 지급하는 종신연금(54.2%)을 특정 연령때까지 지급하는 정기연금(45.8%)보다 선호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실제 연금방식을 선택한 가입자는 10%에 못미친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난 2015년 12월 기준 55세 이상 퇴직자 중 93%가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험연구원 퇴직연금 일시금 수령 이유는?

 

 

퇴직연금 가입자 일시금을 수령한 가장 큰 이유는 아파트구입 등 목돈 마련(53.8%)을 위해서라 할 수 있습니다.아무래도 한번에 큰 돈을 받을 수 있기에 아파트 구입할때 도움이 되거든요.

 

 

이밖에도 보험연구원 퇴직연금 가입자 일시금 수령 이유로 다양한 상품이 부족하다는 의견(17.9%)과 낮은 연금액(15.4%)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보험연구원 퇴직연금 다른나라와 비교하면

 

 

네덜란드는 은퇴자 전원이, 스위스는 80%가 종신연금으로 받는 것과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연금 수령 비중이 상당히 낮은 편이라 할 수 있는데요.

 

 

연금 방식의 수령을 늘리기 위해 연금수령에 더 많은 세제혜택을 부여해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현재 우리나라 경우 퇴직급부를 연금으로 받으면 30% 세금감면 외에 세제혜택이 없습니다.또한 연금을 중도 해지하는 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연금 수령 방식도 다양화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