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에 좋은 음식

하루 1~2잔의 술 뇌경색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그러나 아무리 술 뇌경색에 좋은 음식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지만 이는 하루 1~2잔일 경우이며 술을 3잔 이상 마시게 될 경우에는 뇌경색 증상뿐만 아니라 뇌출혈 증상 위험도도 높아지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술 제외하고도 뇌경색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그리고 뇌경색 초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술 뇌경색 예방한다고?

 

술 뇌경색에 좋은 음식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지만 기준이 하루 1~2잔 정도 마셨을때입니다.만약 여기서 한 잔을 더 마셔 3잔을 마시게 되면 건강해지는게 아니라 오히려 뇌경색 발생 위험률이 높아집니다.뇌경색뿐만 아니라 뇌출혈 위험도 크게 높아지구요.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수산나 라르손 역학 교수 연구팀이 알코올과 뇌졸중의 연관성을 다룬 유럽(10편), 북미(9편), 아시아(8편)의 연구논문 총 27편을 종합분석한 결과에 따라 술 뇌경색에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뉴욕 타임스 인터넷판과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한 것입니다.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 즉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서 나타나는 출혈성 뇌졸중 즉 뇌출혈이 있습니다.허나 대부분은 허혈성 뇌졸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술 건강에 나쁜거 아니야?

 

 

연구팀은 뇌경색 환자 1만8천289명, 뇌내출혈 환자 2천299명, 지주막하 출혈 환자 1천164명과 이들의 음주량 조사자료를 비교 분석하였는데요.

 

 

분석 결과 술을 하루 1잔 마시는 사람은발생률이 10%, 2잔 마시는 사람은 8%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뇌출혈 위험은 낮아지지 않았습니다.반면 술을 하루 3~4잔 마시는 사람은 발생률이 8%,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14% 높아진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특히 뇌내출혈 위험이 67%, 지주막하 출혈이 82%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뇌내출혈은 뇌 내부에서, 지주막하 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보호막 중 하나인 지주막에서 발생한 출혈을 말합니다.

 

 

술 뇌경색, 뇌출혈 사이의 이러한 연관성은 유럽, 북미, 아시아가 대체로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과학전문지 '바이오메드 센트럴-의학'(BMC - Medicine) 최신호(11월 23일 자)에 발표되었습니다

 

 50대 이상이 가장 많아

 

국내 뇌경색 환자 중 95% 이상이 5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최근 4년간 뇌경색으로 인한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년 43만 3천여 명에서 지난해 44만 1천여 명으로 8천여 명 증가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95%에 달하였는데 전체 환자의 약 54%가 남성이었으며, 최근 4년간 남성환자는 늘어난 반면 여성환자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알아보자

 

 

뇌경색 초기증상은 명확하지 않다보니 치료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감각이상이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등의 뇌경색 초기증상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서 단순 컨디션 난조로 생각해 병원을 찾지 않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뇌경색 증상 간단하게 알아보면 보통 편측마비나 안면마비, 감각 이상, 발음이 어눌해지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그리고 갑자기 표정이 잘 지어지지 않는다거나 웃을 때 한쪽 입꼬리만 올라가는 경우에 뇌경색 초기증상인지 의심해보셔야합니다.

 

 

이밖에도 길을 걷다 다리에 힘이 풀려 절뚝거리거나 들고 있던 물건을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떨어뜨리는 경우도 뇌경색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뇌경색 치료시기 놓치면 안된다

 

급성기에는 증상이 더 심각하게 진행할 가능성이 있기에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발생한 후에 최대한 빨리 병원에 도착해야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거든요.

 

 

뇌경색의 증상 발생 후 3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한다면 혈전용해술을 받을 수 있는데요.이는 뇌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약물로 녹여서 막힌 혈관 부위에 뇌 조직 괴사가 더 이상 진행하지 않게 도와줍니다. 혈전용해술 등 다양한 약물치료를 제때 받으면 뇌 조직의 괴사를 줄여 증상 호전이나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에 좋은 음식 종류는?

 

 

술 뇌경색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평상시 술을 안 마시는분들도 많을꺼예요.그래서 술을 제외하고 평상시 먹으면 뇌경색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첫번째 음식은 생강입니다.생강은 해열 진통 항염증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이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억제 및 혈관 확장 기능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에 혈소판 응집으로 인하여 혈관이 막히는 증상에 좋은것입니다.

 

 

메밀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혈관기능 향상에 도움을 줘서 꾸준히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근데 국내산과 중국산 가격차이가 좀 납니다.

 

 

고등어나 꽁치 그리고 삼치등의 생선이 뇌경색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오메가3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때문입니다.

 

 

생양파 먹기는 힘들지만 요리할때 자주 넣는편인데요.양파는 혈관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혈전 생성을 막아주고 혈전 용해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게다가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해주고 혈관을 맑게 해주기에 뇌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음식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차 효능 녹내장 증상 예방  (0) 2016.11.28
남성 전립선에 좋은 음식 운동  (1) 2016.11.27
간에 좋은 음식 10  (0) 2016.11.23
연어 효능 칼로리  (0) 2016.06.20
기관지에 좋은 음식 차  (0) 2016.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