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나쁜 음식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최근 당뇨 환자가 늘어나면서 현대인들의 당 수치 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는데요.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당뇨 환자는 2011년 219만 4000명에서 지난해 255만 2000명으로 4년 새 16.3% 증가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먹어보자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가장 먼저 당근이 있습니다.당근이 눈에 좋은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당근에 들어있는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는 한 연구결과에서도 나타났는데 당근 섭취시 당뇨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통곡물도 당뇨에 좋은 음식인데요., 보리, 귀리 따위를 도정하지 않고 겉껍질만 벗긴 상태의 곡물을 통곡물이라 합니다.통곡물은 단백질, 섬유소, 비타민B, 항산화제를 비롯한 각종 영양소와 철, 아연, 구리,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색 잎채소를 자주 섭취해보세요.대표적인 녹색 잎채소로는 시금치 케일 등이 있는데요.녹색 잎채소 많이 섭취하면 할수록 당뇨병 발병 위험이 14%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블루베리가 있습니다.블루베리는 용해성이 있는 섬유질과 용해성이 없는 섬유질을 동시에 갖고 있는데 이런 특성 때문에 블루베리는 혈당을 조절하고 혈중 포도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지방세포 감소시키는데다가 혈중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방출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해바라기씨 좋아하시나요? 해바라기씨도 당뇨에 좋은 음식인데요.해바라기 씨에는 구리와 비타민E, 셀레늄, 마그네슘, 아연이 풍부하고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지방이 들어있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콩도 잊지마세요.미국의 콩 연구소에 따르면 콩에는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해 당 지수를 낮추게 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특히 콩에 들어있는 이런 성분들은 소화를 천천히 시켜 혈당 안정시켜줍니다.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혈압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졌지만 타민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다가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아몬드 또한 해바라기씨처럼 마그네슘과 섬유질, 단백질이 풍부한데요. 특히 아몬드에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으며 크로뮴도 풍부하여 혈당 수치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도 좋습니다,우유가 당뇨병과 심장질환,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거든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마지막은 녹차입니다.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신체의 포도당과 인슐린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피하자



당뇨에 좋은 음식이 있는 반면 당뇨에 나쁜 음식도 있기 마련인데요.어떤 음식들을 먹지 말고 피해야하는것일까요? 



첫째로 캔디나 쿠키 등 당분이 많은 음식 주의하셔야합니다.이런 음식들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고 살을 찌우기 때문에 당뇨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흰 밀가루와 흰쌀 등 정제된 곡물 또한 당뇨에 나쁜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쌀과 밀가루 등의 곡물이 껍질을 벗겨내는 정제 과정을 거치게 되면 섬유질이나 각종 영양소가 거의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제된 곡물은 ‘나쁜’ 탄수화물만을 공급하게 되고 영양가는 없고 열량만 높은 반면 몸에서 빠르게 흡수되는것이고 이는 혈당에 영향을 주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세번째는 통조림 과일,잼 등 인데요.이런 식품들은 당분 함량이 높습니다.그리고 최근 말린 과일이 인기인데 이것 또한 당뇨에 안 좋은 음식입니다.



튀긴음식 좋아하시는분들 많은데요.치킨,감자튀김,고기 등등 이런 튀긴 것들은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고 혈당을 증가시키는데다가 나쁜 콜레스테롤 쌓이게 만드는 원인입니다.



뭔가 답답할때 탄산음료 한 잔 마시면 뻥 뚫리는 듯한 기분이 들지만 탄산음료 당뇨에 안 좋은 음식입니다. 당분이 많이 든 음료를 하루에 1~2캔씩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26%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상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당뇨에 나쁜 음식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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