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습관

치아건강 습관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나도 모르게 행동했던것들이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예로 담배피우는것도 치아 건강 안좋은 습관에 해당이 되고 폭식도 좋지 않습니다.알아두면 좋은 치아 건강 습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새해에는 치아 관리 잘하세요

 

 

치아 건강 습관 담배 끊자

 

담배를 끊는것이 가장 좋은 치아 건강 습관입니다.담배가 가장 먼저 접촉하게 되는 구강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기때문인데요. 약 4700여종의 발암물질이 치아와 잇몸건강에 영향을 미쳐 각종 구강질환을 발생시킵니다. 또 흡연을 하면 입 안이 건조해지고 타액분비가 줄어 지독한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흡연기간이 길고 흡연양이 많을수록 담배로 인한 구취가 더욱 심각하며 치주질환도 더 쉽게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담배 속 유해물질이 잇몸을 손상시키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균의 감염에 취약한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게다가 치아표면과 치아조직에 담배 속 착색물질이 붙어 치아가 누렇게 되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흡연을 하면 담배의 니코틴이나 타르 성분이 치아나 잇몸 사이에 끼여 검게 착색되는것이죠.건강에도 안 좋지만 담배는 이처럼 치아 건강에도 좋은게 하나도 없습니다.

 

치아 건강 습관 폭식 주의하세요.

 

 

폭식이 치아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칠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많이 먹게 되면 그만큼 당분의 양이 많아지는데 과도한 당분은 충치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폭식으로 인한 구토로 인해 강한 산이 나오면서 치아를 부식시켜 구강구조를 약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폭식은 안 좋은 치아 건강 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젖병 물리기

 

아이가 계속 보채면 젖병을 물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젖병을 문 채 잘 때도 많은데 이는 ‘유아기우식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부터 만 6세까지를 유치열기(생후 6개월~최초 맹출 영구치가 나타나기 직전까지의 기간)로 구분하는데 이때는 유아기우식증을 특히 신경 써야 합니다.

 

 

유아기우식증은 입안에 모유나 분유, 주스 등을 오래 물고 있는 아이에게 생기는 진행속도가 빠른 충치를 말하는데요.아이가 젖병을 물고 자면 분유 내 당 성분이 충치를 부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젖병을 물려 재우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젖병을 물고 난 후에는 깨끗한 수건 등을 이용해 입 안을 닦아줘야합니다.

 

연필 깨물기, 이로 병 따기

 

 

해로운 치아 건강 습관 평소 긴장을 하면 연필을 씹거나 이로 병뚜껑이나 포장지를 뜯는데 절대 좋지 않은 건강 습관입니다. 이가 부서지거나 빠지는 등의 부상위험도 높거든요.

 

 

그러니 만일 긴장이 될 때 무언가를 씹는 습관을 고치기 힘들다면 연필 대신 무설탕 껌을 씹어 단계적으로 습관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어떤분들은 질긴것을 씹는데 이것 또한 좋은 습관은 아니거든요.

 

해로운 치아 건강 습관 '이갈이'

 

 

이갈이도 치아건강을 해치는 습관 중 하나인데요.이갈이 대부분이 수면상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스스로 개선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더욱이 사람들은 흔히 소리가 나지 않으면 이갈이 증상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소리 없이 치아를 악물고 살살 비틀면서 힘을 주는 것이 이갈이므로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이를 갈 경우 음식물을 씹을 때보다 2~10배 이상 강한 힘으로 이를 갈아 치아 표면이 닳고 치아 주위 조직이 손상돼 찬 음식을 먹으면 이가 시리며 심한 경우 이가 흔들리기도 합니다. 또한 치아 일부 및 치과 치료를 받은 부분이 깨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피어싱

 

 

 

입술 주변에 하는 피어싱도 나쁜 치아건강 습관입니다.혀나 입 주변에 장신구를 설치하면 금속성 장신구가 이를 부서뜨릴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잇몸부상뿐 아니라 입안에 세균을 들끓게 해 감염위험도 높아집니다.

 

잘못된 양치질

 

 

 

양치질을 힘주어 하거나 식사 후 곧바로 양치질을 하는 습관도 주의해야 합니다.지나친 양치질은 치아를 예민하게 하고 잇몸을 약하게 만들 수 있거든요.특히 식사 후 곧바로 양치질을 하는 경우가 있는에 음식에 들어있는 산과 당분으로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이 약해져 있으므로 적어도 30분은 기다렸다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별 양치질 습관은?

 

나이에 따라 치아상태가 다르듯 양치질 습관도 달라야하는데요.우선 영유아기는 거즈나 수건, 실리콘 칫솔로 가볍게 이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아기가 치약을 삼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불소가 함유된 일반 치약 대신 안전한 어린이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기 양치질 습관은 보호자가 칫솔질을 대신해주는 것이 좋은데 16개월 이후부터는 어린이용 칫솔을 사용해 회전법이나 묘원법으로 닦도록 가르치는 것이 좋습니다.

 

회전법은 칫솔을 잇몸에 평행하게 댄 뒤 손목을 이용해 이와 잇몸이 닿는 부위부터 돌려가며 닦는 방법이며 묘원법은 칫솔모를 치아에 대고 원을 그리듯 문질러 닦는 방법으로 회전법이 어려운 유아에게 적당합니다.

 

 

아동기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나이에 맞는 칫솔을 이용해 회전법이나 묘원법으로 올바른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아 사이에 형성된 공간에 음식물찌꺼기가 끼지 않도록 치실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청소년기와 성인 치아 건강을 위하여 칫솔질은 치주염 예방에 효과적인 변형 바스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변형 바스법은 이와 잇몸 사이에 45도 각도로 칫솔을 대고 칫솔모의 일부가 이와 잇몸 사이로 들어가게 해서 닦아주는 방식입니다.

 

 

이와 함께 치아 사이의 공간이 크지 않을 경우에는 치실을, 공간이 뜨는 경우에는 치간 칫솔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치아건강 습관 이를 닦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칫솔 관리인데요.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세균 감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칫솔은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신에게 맞는 칫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증상 극복방법  (0) 2017.01.06
대장암 증상  (0) 2017.01.06
숙면 방해 음식 10  (1) 2017.01.06
감기 독감 구분법  (0) 2017.01.06
저체온증 증상 원인  (0) 2017.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