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꾸준히 섭취하시고 변비 해결하시길 바랍니다.변비라는게 별거 아닌듯 하지만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겪어본 사람만 알 수 있는데요.변비에좋은음식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도움이 되는것들 음식 말고 또 어떤 방법들이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전에 변비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겠죠.장내에 대변이 비정상적으로 오래 머물러 있는 상태로 일주일에 2회미만으로 배변 할 때를 말합니다.의학적으로는 일주일에 3회이상의 배변이거나 하루 배변량이 300g이하 일때 변비라고 하는데요.헌데 다이어트 할때에는 먹은게 없다보니 가능성이 커집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더 걸리기 쉬운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유가 뭘까요?황체호르몬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억제하는데요.따라서 이 호르몬이 왕성해지는 임신중이나 배란일부터 월경전까지 더 심해진답니다.그래서 여성분들은 그때 되면 더 힘들어지는게 다 이유가 있었던것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가 있습니다.지방분해에도 효과적이라고 하지만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변비에 좋은 것이기도 하지만 양배추가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효능이 다양한데요. 양배추는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 여성의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칼슘 함유량이 시금치보다도 많고 흡수도 우유만큼 잘 되며 마그네슘도 풍부합니다.하지만 양배추를 익히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생으로 섭취하셔야합니다.

 

 

사과도 변비에 좋은데요.특히 피곤하고 식욕이 없을 때 사과를 먹으면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피로 회복에 효과를 발휘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피로회복제 사과가 왜 좋은것일까요? 사과의 펙틴이라는 성분이 장의 운동을 자극시켜주는 일을 하며 장벽을 보호하고 변비가 있을 때에는 수분을 함유해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하거든요.그러니 매일 아침 사과 1개를 껍질째 먹어주면 화장실 가는것으로 고생하는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국장이나 낫또 등도 변비에 좋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청국장에 살아있는 각종 효소와 청국장균이 우리의 몸에 들어가면 소화활동을 활발하게 돕고 뱃속을 깨끗하게 청소해 준답니다.

 

 

무엇보다도 야쿠르트 등의 젖산균 음료의 균수와 비교해 보면, 1g의 청국장에는 10억개 이상의 균이 있는 반면, 유산균 음료 1g 중에는 100만개의 균이 있습니다.

 

 

변비 좋은 음식으로 고구마가 있습니다.섬유질이 함유되어있는 고구마는 이로운 세균수를 늘려주고 대장운동을 촉진시켜 대변의 양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식초도 변비 좋은 음식인데요.식초에 함유된 구연산과 초산성분이 장활동을 도와주고 소화를 촉진시켜 변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게다가 식초의 유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효과가 있어 변비개선이나 피부트러블,알레르기성 피부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칼로리가 없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곤약은 변비에 좋은것으로 알려졌는데요.곤약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만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여 좋답니다.

 

 

말린 자두도 변비에 좋은것입니다. 프룬에는 식이섬유도 100g당 7g으로 풍부하게 담겨있는데요. 프룬의 섬유질 중 절반은 '비수용성 섬유질'로, 이는 장의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개선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나나도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사이에 펙틴이 풍부해 좋거든요.여기에 식초까지 더해져서 바나나식초를 먹게 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다시마도 좋은 음식인데요.끈적끈적한 성질의 알긴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적당히 유지해 도움을 줍니다.

 

 

무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려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 기능도 뛰어납니다.

 

 

음식 섭취도 중요하지만 도움이되는 마사지도 해보세요. 아침 기상 후 옆으로 누워서 배의 왼쪽을 위에서 아래로 마사지 해주시면 대장이 자극되므로 효과도 있고 예방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바르게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를 왼쪽바닥에 붙여 앉도록 한 후 상체는 오른쪽으로 틀고 왼손은 오른쪽 무릎 위에 올려 놓습니다. 오른손은 뒤로 돌려서 왼쪽 허벅지를 짚어주시고 다시 반대쪽도 똑같은 방법을 해보세요.

 

 

그리고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 있는 것은 복근 운동이라 할 수 있는데요. 복근이 약해지면 위장의 운동량과 변을 밀어내는 힘이 떨어지기에 평소 복근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변비에 좋은 음식부터 효과적인 해결방법 알아보았는데요.뭐든 꾸준히 먹고 꾸준히 하셔야합니다.하루 아침에 해결되는것이 아니거든요.그리고 좀 나아졌다고 해도 다시 재발 가능성이 큽니다.그러면 또 하루종일 불편함이 계속 되고 고통스러우니깐요.관리 잘 하셔야합니다.

'음식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에 좋은 음식  (0) 2016.11.25
간에 좋은 음식 10  (0) 2016.11.23
연어 효능 칼로리  (0) 2016.06.20
기관지에 좋은 음식 차  (0) 2016.06.20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0) 2016.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