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순위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함량이 높아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최근 인기 높은 편의점 도시락 순위를 보면 gs 김혜자 도시락과 cu 백종원 도시락인데 이번 조사에 따르면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순위 1위는 백종원 매콤불고기 정식으로 나타났습니다.그리고 전체적으로 cu 도시락 나트륨 함량이 높네요.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함량 높아

 

편의점 도시락 1개에 함유된 나트륨함량이 1일 나트륨섭취 권고량의 7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동안 편의점 도시락 먹어보면서 조금 짜다..라는 생각이 들어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함량이 높다는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이정도로 높을꺼라고 생각을 못했네요.

 

 

서울시는 소비자시민모임과 함께 20종의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함량을 조사한 결과, 도시락 1개당 평균 나트륨 함량이 1366.2㎎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나트륨섭취 권고량 2000㎎의 68.3%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 7월14일부터 8월22일까지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편의점 상위 4개사에서 판매하는 도시락 5종씩을 수거해 분석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영양표시 하지 않아

 

 

20종의 편의점 도시락 조사 결과 영양표시를 한 것은 10개에 그친것으로 나타났는데 세븐일레븐 제품은 열량만 표시했고 미니스톱 제품은 아무런 표시가 없었다고 합니다.뭐 편의점 도시락은 식품위생법상 영양성분 표시 의무대상이 아니지만 어쨌든 이 부분은 아쉽네요.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순위 1위는?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CU의 '백종원 매콤돈까스 정식'(2천99.6㎎)이었는데 이는 .1일 섭취 권고량 2천㎎을 뛰어넘는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락마다 내용량이 달라서 100g당 나트륨 함량을 따져봤더니 상위 4개 제품이 모두 CU 제품으로 나타났는데 '백종원 매콤불고기 정식'(CU) 429㎎, '백종원 한판도시락'(CU) 380㎎, '달콤달달해 소불고기'(CU) 369㎎, '백종원 매콤돈까스 정식'(CU) 362㎎, '혜리 비빔밥'(세븐일레븐) 360㎎ 순이었습니다.

 

 

반대로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세븐일레븐의 '김치제육덮밥'으로 195㎎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칼륨 함량도 너무 낮네

 

 

반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 함량을 검사했더니 나트륨 함량의 절반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도시락 100g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314.7㎎, 칼륨은 113.7㎎으로 조사되었습니다.이는 나트륨 함량을 1로 보면, 칼륨은 0.36에 그친다는 뜻입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영양소로 WHO는 고혈압 예방을 위해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은데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은 1:1 정도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CU 측은 편의점 도시락 제조공정 특성상 수작업이 불가피한 공정이 있어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오차를 줄이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7월 조사 당시 5종 모두 열량만 표시했던 세븐일레븐은 12월 기준 2종에는 영양표시를 하였으며 미니스톱은 11월부터 전 제품에 영양표시를 하고 있다고 밝혔으니 현재는 모든 편의점 도시락 영양표시를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칼륨 많은 음식 종류 알아보자

 

 

앞서 편의점 도시락 칼륨 함량이 낮다고 했는데요.칼륨은 나트륨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그래서 평상시 짜게 먹는분들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지만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죠.그러면 어떤 음식들이 칼륨이 풍부한 음식일까요?

 

 

아보카도는 당분 함량이 낮고 비타민이 풍부, 필수지방산 성분도 있어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물론 칼륨도 풍부한 음식이구요.아보카도는 실내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칼을 넣어 좌우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서 씨를 빼낸 후에 껍질을 벗기고 원하는 요리에 맞는 크기로 자른 후에 드시면 됩니다.

 

 

저지방 요구르트 240g에는 531mg의 칼륨이 들어있는데요.단 요구르트에 과일을 섞어서 먹게 될 떄에는 당분에 주의하셔야합니다.

 

 

대추 한 알에 167mg의 칼륨이 들어 있는데, 말린 것 한 줌에는 바나나보다 많고 섬유질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겨울에는 대추차 마시면 여러모로 좋습니다.

 

 

이밖에도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슈퍼푸드인 콩은 종류에 따라 한 컵에 700~1200mg 정도의 칼륨이 들어있으며 중간 크기의 고구마에는 대략 542mg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순위 판매 1위는 어디?

 

 

가장 인기가 많은 편의점 도시락은 cu 백종원 도시락과 gs 김혜자 도시락인데요.편의점별로 편의점 도시락 순위 살펴보면 우선 씨유(CU)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요리연구가 백종원과 기획·출시한 ‘한판도시락’은 매출 1위(담배 제외)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또 ‘CU매콤불고기정식’, '매콤 한입 돈가스&소시지 정식‘이 매출 상위 10위 품목에 도시락 3개가 이름을 올릴만큼 엄청난 인기입니다.

 

 

gs25도 올해 매출 상위 품목 10위권에도 2개 도시락 제품이 이름을 올렸는데요.편의점 도시락 매출액 기준으로 GS25의 상품 순위 10위를 보면 ‘김혜자바싹불고기’(3위)와 ‘마이홍 치킨도시락’(9위)이 10위 안에 진입하였습니다.

 

 

세븐일레븐 경우에는 혜리 도시락 종류가 인기인데요.세븐 일레븐 편의점 도시락 순위 살펴보면 10위가 혜리 11찬 도시락으로 나타났습니다.저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데다가 예전에 비해 질적으로 많이 좋아졌는데요.허나 편의점 도시락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영양표시 부분 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