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당뇨병 초기증상 어떻게 나타날까요? 우선 당뇨병이란 혈액 중의 포도당이 높아져 소변으로 배출되는 포도당이 많아지는 증상을 말합니다.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병 초기증상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로 알려졌는데요.당뇨병 원인은 무엇이고 당뇨병 치료방법까지 관련 내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알아보자

 

우리나라에선 정신적·육체적인 스트레스, 서구화한 식생활 습관, 평균수명 연장 등과 같은 현상들 때문에 당뇨병 발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당뇨병 초기증상혈액과 소변의 농도가 올라가다 보니 물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도 자주 보게 되며 또 많이 먹게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당뇨병 초기증상으로는 피곤함, 전신 무력감 등을 우선 꼽을 수 있는데요.혈당이 높아지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원활하게 조절되지 않습니다.당뇨병 환자 중엔 나른함을 느낀다거나 식후에 졸리거나 다리에 쥐가 난다고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 이유라 할 수 있구요.

 

소변을 자주 본다

당뇨병 초기증상 소변 보는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체내에서 포도당을 혈당으로 바꾸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신장은 남는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갈증이 난다

 

 

당뇨병 초기증상 자꾸 갈증이 난다면 의심해보셔야합니다.단순 갈증일 수도 있지만 신장이 남는 포도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체내 수분이 줄어들게 되어 평소보다 더 심하게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체중이 감소한다

 

 

체중 감소도 당뇨병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내가 다이어트를 하는것도 아닌데 그렇다고 덜 먹는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체중이 줄었다는것은 문제가 있습니다.당뇨병도 그렇지만 암 경우에도 체중이 줄면 의심해보셔야해요.

 

 

체중이 줄어드는 이유는 당을 흡수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 에너지원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신체가 근육의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한 배고픔을 느낀다

 

 

당뇨병 초기증상 마지막으로 배고픔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먹었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뭔가가 먹고 싶어집니다.이는 당 흡수가 제대로 안 되면 인체는 에너지원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배고픔을 심하게 느끼게 되는것입니다.

 

당뇨병 원인은 무엇일까?

 

 

어릴적에는 당뇨병 원인은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생기는 병이라고 여겼습니다.그런데 이것도 관련이 없는것은 아니더라구요.

 

 

당뇨병 원인으로 비만,스트레스,임신,고령등이 있는데 특히 최근에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는 이유가 과도한 음식물 섭취와 운동량 감소로 인한 비만증의 증가 때문으로 보고 있는데요.

 

 

단것을 많이 먹는다고 당뇨병이 생기지는 않지만 단것을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며, 비만증이 생기면 당뇨병이 생길 위험성이 증가하면 이것이 당뇨병 원인이 될 수 있다는것입니다.

 

당뇨병 진단은?

 

 

당뇨병 진단은 혈당을 측정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요. 이때 혈당검사란 손가락 끝에서 채혈을 하는 전혈 포도당 검사가 아니고, 정맥혈을 채취하여 핏떡을 가라앉히고 상층의 맑은 혈장 성분만을 분리하여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1) 당뇨병의 특징적인 증상인 물을 많이 먹고, 소변을 많이 보며, 다른 특별한 원인으로로 설명할 수 없는 체중감소가 있으면서, 식사 시간에 관계없이 측정한 혈당이200mg/dL 이상

 

 

2) 8시간 동안 열량섭취가 없는 공복 상태에서 측정한 공복 혈당이 126mg/dL 이상

 

 

3) 경구당부하검사에서 75gm의 포도당을 섭취한 뒤 측정한 2시간째 혈당 200mg/dL 이상

 

당뇨병 치료방법은

 

 

당뇨병의 치료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치료가 있는데요.. 당뇨병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사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 만족할 만한 혈당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약물요법을 추가하게 되는데요.약물요법에는 경구혈당강하제와 인슐린주사가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운동은?

 

 

최소한 주당 150분간 신체 활동을 하고, 2일 이상 활동 없이 보내야한다고 하는데요. 또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일주일에 2~3번 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 및 청소년의 경우 하루에 최소 60분의 운동을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무산소 운동은 포도당 농도의 일시적인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기 전에는 기저 인슐린이나 bolus 인슐린, 또는 두 가지 모두를 줄이거나 탄수화물 섭취를 60g/h 이상으로 늘림으로써 저혈당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 시에는 보다 보수적인 인슐린 용량 조정이 필요하며 운동 전, 후와 운동 중에는 자주 혈당을 측정해야 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및 당뇨병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당뇨병은 완치가 되지 않으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발병 시 꾸준하게 혈당을 관리하며 생활습관을 자주 신경써야 합니다.그리고 음식 조절 힘쓰셔야하고 항상 방송에서 좋다고 이런저런 음식들 소개해주는데 모든 사람에게 다 좋은것은 아니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  (0) 2017.03.10
고혈압 증상 수치  (0) 2017.03.08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0) 2017.03.08
카페인 효능 치매예방 부작용  (0) 2017.03.08
아마씨드 중금속 아마씨 효능 부작용  (0) 2017.03.08
조현병이란 증상  (0) 2017.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