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

한국도로공사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으로 인하여 달리던 속도 그대로 주행하면서 안전하게 통행료 납부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한국도로공사 다차로 하이패스란 단차로를 2차로 이상으로 확대하여 설치하는 것으로서 하이패스 통과 시 본선과 같은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한국도로공사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

 

앞으로 하이패스 차로의 측면 장애물이 없어져서 기존과 달리 고속으로 주행하면서 통행료 납부가 가능하게 됩니다.기존에는 저속해야했고 차로별 통과가 가능했었거든요.국토교통부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하이패스는 저속이여야만 했지만 기존의 요금소 개량하여서 설치하였기때문에 차로 폭도 상당히 좁습니다.그래서 안전 운행을 위하여 속도를 시속30km로 제한하고 있었죠.허나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 되면 속도를 제한할 필요가 없고 그냥 달리던 속도 그대로 통과가 가능하게 되는것입니다.

 

 

한국도로공사 다차로 하이패스 대상 지역

 

 

국토교통부는 교통 흐름 개선 등 도입 효과가 큰 요금소부터 단계적으로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할 계획인것으로 알려졌는데 올해는 제2경인고속도로 등 4곳에 2차로 하이패스가 구축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도로공사 다차로 하이패스 구체적인 대상지역은 제2경인고속도로의 남인천, 남해고속도로의 서영암과 남순천, 경부고속도로의 북대구 톨게이트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2018년~2019년에는 교통량이 많은 3차로 이상의 수도권 고속도로 본선 요금소 중심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본격 구축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구체적인 대상지역은 경부고속도로 서울, 서해안고속도로 서서울, 중부고속도로 동서울 등 13개소 톨게이트입니다.

 


* (대상지역) : 서울, 서서울, 동서울, 인천, 대동, 북부산, 서대구, 군자, 서부산, 부산, 남대구, 동광주, 광주 등 13개소

 

한국도로공사 다차로 하이패스 기대 효과는?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으로 하이패스 차로 폭이 확대되기에 안전운행이 가능해지는데다가지·정체 개선 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톨링 시스템 도입

 

 

스마트톨링 2020년 도입

 

다차로 하이패스 외에도 교통부는 주행 중에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앞으로 2020년에는 고속도로 톨게이트가 모두 없어지고 달리는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통행료를 결제하는 ‘스마트톨링시스템’이 전면 도입된다는것인데요.

 

 

스마트톨링시스템이 도입되면 톨게이트에 정차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톨게이트 주변의 상습정체가 해소됩니다. 또 톨게이트가 사라지면서 톨게이트를 위해 차로를 넓혔던 공간이 운전자 휴식공간 등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됩니다.

 

 

프라이버시 침해 논란

 

스마트톨링 서비스는 특정 차량이 언제, 어디에서 어디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했다는 기록이 고스란히 남게 되기에 프라이버시 침해 논란이 일 수 있습니다.무엇보다도 고속도로 통행기록이 해킹 등에 의해 노출될 경우 범죄 등에 악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에 대하여 ”개인정보 누출 등의 사고를 막기 위해 보안 시스템 확충에 특히 신경을 쓸 계획“이라고 말했는데 글쎄요.편리하기는 하겠지만 정보 누출은 걱정되네요.

 

원톨링 시스템

 

 

지난 11월에는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원톨링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원톨링 시스템은 영상카메라를 통해 차량 이동경로를 파악해 최종 목적지에서 통행료를 한 번만 내는 것을 말하는데요.원톨링 시스템은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울∼춘천, 서수원∼평택, 평택∼시흥, 부산∼울산, 수원∼광명,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에 적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