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 임기 기간 시작은

오늘 미국 대선 결과는 충격이였습니다.설마? 했었는데 결국 트럼프가 당선이 되었네요.미국 대통령 임기시작은 내년 1월 20일 미 의회 의사당 앞에서 취임 선서를 한 후부터이며 미국 대통령 임기 기간은 4년이고 한 번까지는 연임이 가능합니다.허나 3선은 헌법에 의해 금지가 됩니다.세계의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미국 대통령의 권한은 막강한데요.트럼프 당선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이 걱정이 되네요.

 

 

미국 대통령 권한 막강하다

 

앞서 미국 대통령 임기가 4년이라고 하였는데 미국 대통령이 되면 공직 임명권ㆍ의회 소집권ㆍ법안 거부권ㆍ조약 체결권ㆍ사면권 등을 갖게 됩니다.그리고 군 최고 통수권자로서 육ㆍ해ㆍ공군에 대한 총괄 지휘권도 행사하게 됩니다.게다가핵무기 발사를 명령하는 핵 버튼이 장착된 핵 가방을 소지하고 다니는 등 막강한 군사력도 손에 쥐게 됩니다.

 

 

그렇다고 핵 버튼을 마음대로 누를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선전포고나 적지에 군대를 파견하는 일은 의회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거든요.또한 향후 장ㆍ차관, 연방대법원ㆍ연방법원 판사, 외국에 파견될 대사 등 정부 고위 관리와 군대를 포함해 총 7만5000여 명의 공직을 임명할 수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 연봉은?

 

미국 대통령 임기 시작은 내년 1월 20일부터라고 했는데요.그동안 미국 대통령은 얼마나 되는 금액을 받게 될까요? 대통령의 기본 급여는 연간 40만 달러(약 4억5000만원)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퇴임후엔 매년 20만 달러(약 2억3000만원)의 연금과 평생 경호를 받게 됩니다.허나 이게 끝이 아니라 여기에 보좌관 월급과 경호 비용, 여행ㆍ통신비 등을 합산하면 전직 대통령의 품위 유지를 위해 정부에서 지급하는 돈만 연간 240만 달러 이상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대통령 임기 기간 4년

 

미국 대통령 임기는 4년이고 한 번까지 연임이 가능합니다.허나 대통령 유고시, 즉 사망하거나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건강이 악화됐을 때는 상원의장을 겸직하는 부통령에게 대통령직이 승계가 됩니다.만약 이때 부통령도 공석일 경우 하원의장, 상원 임시의장, 정부 각료 순서대로 승계가 됩니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머물게 되는 곳은?

 

트럼프는 주로 백악관 1층 서쪽 건물인 웨스트윙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낼 전망입니다. 이곳엔 대통령 집무실 오벌오피스와 루즈벨트룸(회의실), 대통령 보좌관 사무실 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동쪽 건물인 이스트윙에는 1977년부터 대통령 배우자의 사무실이 있으며 멜라니아 트럼프가 머물게 될 공간입니다. 대통령 가족 주거공간은 백악관 2층에 있으며 백악관은 7만3000㎡(약 2만2000평) 규모로 132개의 방과 35개의 욕실을 갖춘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이 되기까지..

 

597일의 열전 끝에 치러진 대선 결과 트럼프는 대선 승리에 필요한 선거인단 과반, 270명을 훌쩍 넘겨 대권을 거머쥐었는데요.지난해 6월, 멕시코 이민자들을 범죄자 취급하는 막말로 대선판에 등장한 트럼프는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 이어 대선 본선에서도 대이변을 연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주류 정치권 밖에서 멤돌던 아웃사이더로 쟁쟁한 공화당 잠룡 16명을 차례차례 꺾더니 결국 597일의 열전 끝에 치러진 대선 결과 트럼프는 대선 승리에 필요한 선거인단 과반, 270명을 훌쩍 넘겨 대권을 거머쥐었습니다.

 

 

이는 주류 정치권의 변화를 갈망한 미국 유권자들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트럼프는 30억 달러, 우리돈 3조원이 넘는 억만장자 대통령이자 올해 70살, 미국 최고령 대통령이기도 합니다.

 

 

미국 대선은 다음달 19일, 각주 선거인단의 투표 내년 1월6일, 상원에서의 도널드 트럼프 당선 발표라는 형식적인 절차만을 남겨놓고 있습니다.세계 최강국인 미국을 이끌게 되는 트럼프는 내년 1월20일 취임식을 갖고 제45대 대통령으로서 4년간의 임기를 시작하게 되는데 트럼프 돌풍이 미국을 넘어 전세계를 강타할 것이라는 관측도 이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