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 문제되고 있습니다.피로회복이나 졸음을 예방하기 위하여 마시는 에너지음료 카페인 함량이 청소년 경우 하루 최대 섭취 권고량을 초과하는것으로 나타난것인데요.대표적인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으로는 불면증과 두통 그리고 위장병을 유발하는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외에도 치아건강에도 좋지 않고 급성간염을 일으키키도 한답니다.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섭취권고량 넘어서

 

고카페인 에너지음료를 한 캔만 마셔도 1일 카페인 섭취권고량을 넘어설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에너지 음료 구입하실때에는 당과 카페인 함유량 잘 체크하셔야겠습니다.특히 청소년들 시험 기간에 새벽까지 공부하기 위해서 많이 마시는데 절대로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고하는 카페인 하루 최대섭취량은 성인 400㎎이고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1kg당 2.5㎎인것으로 알려졌는데요.이번 조사에 따르면 흔히 즐겨마시는 에너지음료 당 함량이 하루 권장량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거나, 카페인 함량도 제품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종류 1위는?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1위는 삼성제약의 ‘야’로 162.4㎎에 달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는 체중 50kg 청소년이 한 캔 마시면 하루 최대 섭취권고량(125㎎)의 130% 수준을 섭취하는 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과라나아구아나보카는 1.0㎎으로 카페인 함량이 가장 낮은 에너지음료였습니다

 

에너지음료 당류 함량 열량 결과는?



 

에너지음료 당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20개 제품 가운데 11개 제품(55%)이 한 캔 당 20g 이상의 당류를 포함하고 있었는데요.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몬스터에너지(38.6g/355ml) 한 캔을 마시면 첨가당 하루 최대 섭취권고량(50g)의 77%를 섭취하게 됩니다 반면 동서음료 ‘레드불슈가프리’ 등 5개 제품은 당류가 포함 돼 있지 않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너지음료 제품별 한 캔 당 열량은 최소 5.9kca에서 최대 171.2kcal이었고, 평균은 77.9kcal 수준이었습니다. 몬스터에너지가 171.2kcal로 가장 높았고, 레드불슈가프리(동서 음료)가 5.9kcal로 가장 낮은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소비자원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문제 많다?

 

 

이번 한국소비자원에 조사에 따르면 명문제약의 파워텐은 고카페인음료에 속해 있지만 총카페인 함량을 표시하지 않아 표시기준에 부적합했으며 몬스터에너지울트라(코카콜라음료)·XS크랜베리블라스트(한국 암웨이)·에너젠(동아제약)은 영양성분(열량·나트륨) 표시량이 측정값과 차이가 있었다고 밝혔으며 이들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받아들여 표시사항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동아제약의 에너젠은 홈페이지에 ‘집중력 강화, 피로회복 및 에너지 생성, 뇌 혈액 순환촉진, 스트레스 감소’라는 광고 문구를 사용했는데 이는 식품위생법 13조 1항에 따라 과대광고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업체 역시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해 홈페이지에서 광고 내용을 삭제한 상태입니다.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

 

치아 건강에 악영향

 

 

고카페인 에너지음료는 일반적인 카페인 부작용 이외에도 치아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앞서 얘기했듯이 에너지 음료 당 함량이 높습니다.고카페인 에너지음료는 250ml/38g으로 각설탕 13개에 육박하거든요.이는 에너지음료에 첨가된 카페인과 타우린, 과리나 등은 쓴 맛이 나기 때문에 이를 가리기 위해 과도한 당분을 사용하기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분 함량이 높은 고카페인 에너지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치아표면에 당분이 쌓이게 되어 결국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게다가 카페인 체내에 지속적으로 축적되면 칼슘 손실돼 치아 또한 약해지구요.

 

 

부득이 하게 고카페인 에너지음료를 마셔야 한다면 1일 1캔 이상은 삼가 해야 하며 섭취 한 직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구고 30분정도 지난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산성성분이 높은 에너지음료를 마시고 곧바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아의 겉면을 구성하고 있는 법량질이 산에 의해 녹아내릴 수 있거든요.

 

가슴 두근거림

 

 

가장 흔한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은 가슴 두근거림이라 할 수 있는데요.카페인이 콩팥 위에 있는 부신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이나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혈압이 오르게 되기때문입니다.

 

피부에도 좋지 않다?

 

 

고카페인으로 인한 이뇨작용이 지나치면 수분을 과다하게 배출해 심한 경우 탈수증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이때 수분을 빼앗긴 피부는 주름이 늘고 뾰루지에 시달리게 됩니다..

 

수면을 방해하고 성장 저해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 불면증이 있는데요.카페인은 시상하부의 ‘아데노신’이라는 수면 유도 물질을 천천히 쌓이게 해 뇌를 깨우고 잠들지 못하게 하는데요. 그렇기에 밤늦게 카페인 음료를 섭취하면 숙면을 방해해 성장 호르몬 분비량이 덩달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이 청소년들의 성장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이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칼슘, 철분 등 미네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해 성장을 저해하고 골다공증이나 빈혈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 위험 증가

 

 

2015년에는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으로 안압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는데요.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에 손상이 생기는 '녹내장'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음료를 마신 그룹은 음료를 마시기 전보다 안압이 0.15㎜Hg 떨어진 반면, 고마페인 에너지음료를 마신 그룹은 마시기 전보다 안압이 1.65㎜Hg 높아졌다는것입니다. 두 그룹 간에 안압이 약 1.8㎜Hg 차이가 났는데, 안압이 1㎜Hg 낮아지면 녹내장 진행 속도가 10% 감소할 만큼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죠.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좋은점은 전혀 없나?

 

 

고카페인 에너지음료는 카페인의 각성 작용으로 인해 피로를 없애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카페인이 몸에 들어가면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일시적으로 정신을 맑게 하고 기억력, 집중력, 지구력 등을 높이는것이죠.

 

또한 뇌혈관 확장을 차단해 편두통 치료나 기관지를 확장해 천식 치료를 위한 약재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미국의 식생활지침자문위원회는 지난해 "하루 3~5잔의 커피는 당뇨병과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면서 카페인의 효능을 처음으로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고카페인 에너지음료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적당량 섭취하면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습니다.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은 폐경기 여성은 카페인 섭취에 조심해야하고 고혈압 환자는 부정맥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하루 한 잔 이상은 되도록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카페인 음료와 상극인 약물도 복용에 주의해야 하는데요.아스피린, 피록시캄, 이부프로펜 같은 진통소염제와 카페인을 함께 먹으면 위에 부담이 커집니다.특히 천식이나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기관지 확장제에 카페인이 더해지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흥분, 불안, 심박수 증가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