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콩 단백질 많은 음식 순위

단백질 많은 음식하면 떠오르는것이 바로 콩인데요.일반콩보다 삶은콩 단백질 함량이 높아지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조리법에 따라 달라진다는것인데 볶은콩은 2~3% 삶은콩 단백질 함량은 6~7% 증가한것입니다.단백질 많은 음식 콩 말고 또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께요.단백질은 우리 몸에 아주 중요한 요소거든요.

 

 

삶은콩 단백질 함량 높아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김행란 부장팀이 국산 콩 백태·서리태·흑태·서목태의 단백질·아미노산 함량을 분석한 결과 콩 중 단백질이 가장 많이 든 것은 서리태(100g당 43.1g)로 나타났습니다.그리고 다음은 서목태(42.7g)ㆍ흑태(40.9g)ㆍ백태(40.8g) 순이었으나 별 차이는 없다고 하네요.

 

 

콩은 조리방법에 따라 단백질 함량이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고 하는데요.삶은 콩→볶은 콩→생 콩 순서로 삶은콩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콩을 삶으면 생콩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6∼7%, 볶으면 2∼3% 가량 단백질 함량이 증가한것입니다.

 

 

따라서 서리태가 단백질 아미노산 함량이 가장 높으니 서리태를 삶아서 먹게 되면 아주 휼륭한 조리법이 되겠죠.서리태는 검정콩인 주로 밥과 함께 혼식용 또는 콩 조림으로 많이 먹습니다.

 

서리태 효능 알아보기

 

 

서리태는 일반 흰콩보다 노화방지 성분을 4배가량 많이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이외에도 껍질에 안토시안 색소가 풍부해 검고 짙을수록 항산화 효과가 높아 장기 복용하면 노화 예방과 탈모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

 

 

연령대별 1일 권장 섭취량을 보면, 한창 성장기인 12~14세 남자의 경우 50g, 여자는 45g 정도이고, 30~49세 남자는 55g, 여자는 45g 정도입니다.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삶은콩만큼 좋은 단백질 많은 음식 종류

 

 

삶은콩 단백질 함량이 높다고 하지만 매일 이것만 먹고는 살 수는 없습니다.그래서 다른 단백질 많은 음식 종류 알아보도록 할텐데요.단백질하면 떠오르는것이 닭가슴살인데 닭가슴살 다이어트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질리는 음식이죠.

 

그리스 요구르트

 

 

일반적인 요구르트보다 더 진하고 쏘는 맛이 있는 그리스 요구르트에는 같은 칼로리에 단백질이 거의 두 배나 있으며 설탕은 별로 없습니다. 크기나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13~18g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단백질 많은 음식에 해당됩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는 모두 단백질 많은 음식인데요. 그 중에서도 땅콩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말려서 볶은 땅콩 30g에는 대략 7g의 단백질이 있습니다.그러나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적당하게 섭취하세요.

 

쇠고기 스테이크

 

 

뱃살을 늘리는 데 주범으로 꼽혀왔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쇠고기 살코기는 같은 크기의 닭 가슴살 보다 포화지방이 많지 않거든요.무엇보다도 쇠고기 살코기로 만든 스테이크에는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가게 합니다.쇠고기 종류가 많은데 그 중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안심, 등심이 좋습니다.

 

퀴노아

 

 

퀴노아는 체중을 조절할 때 필요한 영양소를 총망라하고 있는 곡물이기도 하고 단백질 많은 음식에도 해당이 됩니다. 퀴노아 한 컵에는 허기짐을 막는 단백질 8g, 식이섬유 5g이 들어있으며 철분, 아연, 셀레늄, 비타민 E도 풍부합니다.

 

달걀

 

 

최근 달걀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달걀도 단백질 많은 음식하면 빼놓을 수 없는데요.보통 크기의 달걀 하나는 75칼로리에 불과하지만 단백질 7g 보충이 가능합니다.게다가 탄수화물로 구성된 아침식사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아침이 포만감을 준다는 점에서 달걀이 든 아침식사가 좋습니다.

 

 

일반콩보다 삶은콩 단백질 많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콩 자주 먹으면 여성 갱년기에도 좋고 탈모 예방 및 피부노화에도 효과적입니다.그러나 콩만 먹고 살 수는 없으니 견과류 간식 대용으로 꾸준히 드시고 계란 가격이 언제 인하 될 지는 모르겠지만 다이어트 하시는분들 아침에 계란 한개 먹으면 확실히 포만감이 있어서 도움이 되실꺼예요.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초기증상  (0) 2016.12.20
독감 조기방학 타미플루 건보확대 보험기준  (0) 2016.12.20
겨울 우울증 증상  (0) 2016.12.18
사우나 효과 치매 예방법  (0) 2016.12.17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  (0) 2016.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