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초기증상

2014년 기준으로 암발생률 하락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허나 3년 연속으로 암발생률 하락하였지만 여전히 갑상선암과 위암 대장암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여성분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갑상선암 초기증상과 갑상선암 예방법에 대하여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암이라는것이 초기증상이 있기에 그걸 빠른 시간내에 알아차리면 암 생존 확률이 높거든요.

 

 

암발생률 하락하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들록본부는 20일 암발생률이 3년 연속 하락해 인구 10만명당 신규 암 환자 수가 5년 만에 다시 300명 이하로 떨어졌다는 내용을 담은 2014년 암 발생률, 생존율, 유병률 현황을 발표하였는데요.암 발생률은 2014년 10만 명당 289.1명으로 2009년 이후 처음으로 300명 밑으로 내려갔습니다.

 

 

3년 연속 암발생률 하락하고 있는데 2011년 10만 명당 324.9명, 2012년 323.3명, 2013년 314.1명으로 나타났습니다.전국단위로 암발생률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99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3.6% 증가하였지만 2012년부터 2014년까지 2년간 6.5%씩 감소추세입니다.

 

국가암검진 대상 암 발생률 하락

 

 

유방암을 제외한 국가암검진 대상 암 발생률 하락하고 있는데요. 남녀 전체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갑상선암, 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 순으로 나타났습니다.보건당국은 암 예방 활동과 국가 암검진사업 등으로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위험 행위가 줄어든 것도 암 발생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하였습니다.

 

 

특히 갑상선암의 경우 가장 많이 발생한 암으로 나타났지만, 발생자 수는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에 대하여 복지부는 갑상선암은 그동안 초음파를 통해 작은 암을 발견해왔다며 2013년 과잉진단 논란으로 감상선암 발견과 수술건수가 감소하면서 갑상선암 발생도 급격하게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기대수명(82세)까지 생존할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은 36.2%였는데요.이는 남자는 5명 중 2명, 여자는 3명 중 1명에서 암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암 생존율 70% 돌파

 

 

최근 5년간 발생한 암 환자 5년 존율은 70.3%로 3명 중 2명 이상은 5년 이상 생존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생존율이 높은 암은 갑상선암(100.2%), 전립선암(93.3%), 유방암(92%) 낮은 암은 간암(32.8%) 폐암(25.1%) 췌장암(10.1%)으로 나타났습니다.

 

5년 상대생존율이란?

 

 

암 환자가 교통사고나 심·뇌혈관 질환 등 암 이외의 원인으로 사망할 가능성을 보정해서 추정한 5년 이상 생존 확률로, 일반인과 비교해 암 환자가 5년간 생존할 확률을 말합니다.갑상샘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이 100을 넘는 것은 암 환자가 한 명도 죽지 않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나이의 일반인에 비해 더 오래 살았다는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갑상선암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암은 여성들에게 흔한 암 중 하나로, 여성 암 환자 10명 중 3명이 갑상선암을 앓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전체 여성 갑상선암 환자 수는 3만 4087명으로 전체 여성암 발병환자의 약 30.5%를 차지했습니다.

 

갑상선암 초기증상

 

 

갑상선암 초기증상 명확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데요.평상시 갑상선암 초기증상인지도 모르고 병을 키우는 사람이 많기때문입니다.갑상선암 초기증상 목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혹이 커져서 기도나 식도를 눌러 숨쉬기나 음식물 삼키기가 어렵게 되는 경우고 있습니다.드물게 성대를 조절하는 신경을 침범해서 쉰 목소리를 내는것도 갑상선암 증상에 해당됩니다.

 

갑상선암 원인은?

 

 

갑상선암은 두경부에 방사선 노출이 있었던 경우(특히 소아기), 갑상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40대 이상의 연령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갑상선암은 착하다?

 

 

 

내분비 기관에서 발생하는 갑상선 암은 조기에 치료할 경우 생존율이 매우 높아 착한 암이라는 인식이 강한데요.하지만 종류에 따라 생명에 위협적일 수 있어 갑상선암 초기증상 방심해서는 안 되고, 무엇보다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갑상선암 초기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쉬우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요구되는데요.초음파 검사를 통해 암의 발생위치와 크기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치료 방법은?

 

 

갑상선암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수술인데요. 환자의 나이, 종양의 크기, 전이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술 범위를 정한 후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진행상태에 따라 양쪽 모두 제거하거나 한쪽만 제거하게 되는데 수술 후에는 재발 방지와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기 위해 호르몬제를 복용합니다.


갑상선암 예방법은?



칼슘을 하루 권장량만큼만 섭취해도 갑상선암 발생 위험이 45%나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칼슘의 갑상선암 예방 효과는 50세 이상이거나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가 낮거나 칼로리 섭취량이 적은 여성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25세 이후 여성들은 매년 정기적인 종합검진을 통해 발생 여부를 확인해보셔야합니다.갑상선암은 과체중이거나 요오드 섭취량이 부족할 때 특히 발병 위험이 높으므로.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며, 바람직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해야 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알아두세요.



대장암 발병률이 높지만 대장암 초기증상이 별다른 특이점이 없어 더욱 발견하기 힘든 질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대장암이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으로는 장 출혈로 인한 빈혈,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대장암 초기증상에서 조금 더 암이 발전되면 설사, 변비, 직장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암 초기증상은 http://waiting0610.tistory.com/85 참고하세요.


 

암발생률 하락 추세라고 하는데요.허나 여전히 암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서 평상시 건강관리 주의하시고 나이가 있는분들은 건강검진 받는거 잊지말아야합니다.그리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들에 해당하는 대장암 위암 갑상선암 초기증상 잘 기억해뒀다가 혹시라도 비슷한 증상이 생기면 꼭 병원 방문하셔야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