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초기증상

심근경색 초기증상 알아두세요.심장 근육은 관상동맥이라 부르는 3가닥의 혈관을 통해서 혈액을 전신으로 펌프질하는데, 이 관상동맥 일부가 막혀서 혈류가 차단되고 심근이 피가 통하지 않아 심장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면서 심근경색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대표적인 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알아보자

 

심근경색 원인은 고령, 흡연, 고혈압, 당뇨병, 유전, 비만 등이며 95% 이상이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심근경색 초기 증상은 갑작스럽게 가슴을 쥐어짜는 아픔이나 압박감 등이 30분 이상 지속되며 가슴의 정중앙이나 약간 왼쪽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가슴 통증이 팔이나 목, 턱이나 어깨 등으로 번질 수 있으며 호흡 곤란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약 안정을 취해도 가슴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심해진다면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의심해 즉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 진단을 받으셔야합니다.

 

 

이외에도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소화불량, 복통,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며 호흡곤란과 체온이 떨어지고 창백해지기도 하는데요.심근경색 초기증상 5가지에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1. 강한 가슴 통증이나 오래 지속되는 둔한 통증, 또는 가슴 부분의 무거운 느낌

2. 가슴 부분의 약한 불쾌감

3. 등이나 턱, 왼팔(드물게 오른팔), 위장으로까지 퍼지는 급성 통증

4. 소화불량과 비슷한 느낌

5. 어지러운 현기증을 수반하는 가슴 통증

 

심장마비 진행 단계 알아보기

 

 

심장마비의 진행은 4단계로 주로 나누는데 1단계는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수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흉통, 호흡곤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이 나타나거나 점차 증상이 심해지는 단계입니다. 2단계에서는 급성증상의 시작으로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직전이나 1시간 이내에 부정맥, 저혈압, 흉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단계는 부정맥의 발생으로 심장기능은 정지되고 의식은 상실되나 즉각적인 치료로 소생가능한 단계입니다. 4단계는 즉각적인 소생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생물학적 사망으로 모든 생체기능이 중지됩니다.

 

심근경색 예방법은

 

 

식습관 관리-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한 생활관리가 필요한데요.고열량, 고지방 음식을 피해 당뇨병, 고혈압, 비만과 같은 위험 요인들을 줄이고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곡물 위주의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간을 싱겁게 맞추고 젓갈, 화학조미료는 될 수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육류는 살코기를 먹는 것이 좋고 햄, 버터 등은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기름을 이용하는 튀김류 대신 구이나 조림으로 요리를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운동을 통해 심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 정도 산책이나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되 격렬한 운동은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스트레스 주의-과도한 스트레스는 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조급한 마음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이나 호흡법, 스트레칭, 근육 이완법 등을 통해 심신을 다스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담배는 끊자- 흡연을 폐암의 원인 인자로만 보는 사람이 많지만 실제로는 심장병에 더 큰 위험 요소로 작용합니다.따라서 심근경색으로 인한 돌연사를 예방하려면 금연부터 실천해야 합니다.

 

 

담배는 혈액 내 산소량을 줄여 혈관 내벽을 파괴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여러 물질의 분비를 막고, 혈액을 응고시키는 피브리노겐이라는 물질도 증가시켜 결국 혈관을 좁아지게 할 뿐 아니라, 혈전(피떡)을 만들어 협심증·심근경색증 위험을 5배 이상 높입니다.

 

 

체온 유지-또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날, 외출할 때는 보온에 신경 쓰는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체온을 높이기 위해 교감신경이 활발히 작동해 혈압을 높이는데 이때 피가 혈전이 생기면서 심근경색 발병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그러니 초겨울 외출 시에는 장갑과 마스크, 모자 등을 착용해야 심근경색 초기증상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증상 예방에 좋은 음식

 

 

두부가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두부는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며 두부의 단백질은 혈액 안의 콜레스테롤을 저하해 혈압상승을 억제하며, 혈관에 부착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두부는 고혈압, 콜레스테롤이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방지해 뇌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게다가 두부는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더욱이 지방대사기능에 의해 간장의 지방분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 지방간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예방을 위해서는 발병 위험인자의 철저한 예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매일 30~40분씩 운동하고 금연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심근경색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뭐든 꾸준히 관리하셔야해요.새해 목표 세우는것처럼 며칠하고 그만두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 몸살 빨리 낫는법  (0) 2017.01.03
고지혈증이란 증상  (0) 2017.01.02
AI 예방 수칙  (0) 2017.01.02
손톱 물어뜯기 나쁜 이유  (0) 2017.01.02
중국발 스모그 현상 주의 원인  (0) 2017.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