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여성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남성보다 여성 기억력 더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바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젠의 일종인 에스트라디올이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기때문이랍니다.허나 여성 기억력 경우 폐경 이행기에 있거나 폐경기 경우 기억력이 떨어지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나이 먹으면 어쩔 수 없는부분이죠.허나 평상시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또는 음식을 섭취하여 예방하시면 도움이 될꺼예요.

 

 

남성 보다 여성 기억력 더 뛰어나?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팀은 45-55세 남녀 212명을 대상으로 기억력 및 정신능력에 관한 다양한 수치를 측정하였는데 여성호르몬 에스트로젠의 일종인 에스트라디올이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며, 그 덕분에 폐경 전은 물론 그 뒤에도 남성보다 여성 기억력이 더 좋은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습니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34%는 폐경을 맞지 않았고, 28%는 폐경기에 접어들고 있었고, 30%는 폐경을 경험한 것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또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은 사람은 전혀 없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대체로 남성보다 여성 기억력이 좋게 나타났는데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라디올 덕분이라는것입니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라디올

 

연구팀은 에스트라디올이 여성 기억력과 관련 있는 뇌 속 회로를 강화해 존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들이 머리가 멍해지는 뇌 안개 증상을 보이는 것은 에스트라디올 수치의 하락에 따른 기억력 감퇴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종전에는 폐경 후 여성들이 호소하는 뇌 안개 증상이나 건망증은 폐경에 따른 호르몬의 영향보다는 직업 스트레스, 생활 속의 다양한 역할 등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종종 간주돼 왔습니다.

 

 

허나 모든 여성이 폐경 후 기억력이 나빠지는 것은 아니며, 일부 여성들이 심각한 기억력 감퇴 증상을 보이는 원인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은?

 

첫번째로 과도한 음주 피하기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문에 적정량보다 한 잔이라도 더 마시게 되면 금방 취하게 되고 이는 수면방해와 기억력 감퇴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좋아지는방법 두번째는 충분한 수면시간입니다.하루 4시간 수면을 취한 성인남성은 하루 8시간 수면을 취한 이들보다 기억력 감퇴가 빨리 찾아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번째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은 한 번에 한가지 일만 하는것입니다.TV를 보면서 스마트폰으로 SNS를 하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면 뇌는 과부하에 걸리게 됩니다.이로 인하여 집중력 저하는 물론 새 정보는 다 기억할 수 없어 기억력 감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음식을 섭취해보세요.특히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기억력이 감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뇌가 산화되거나 뇌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로 인한 것들이 많은데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산화와 염증으로 인한 뇌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거든요.

 

 

특히 엽산 풍부한 음식이 기억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는데 엽산은 브로콜리나 케일 그리고 시금치 등의 푸른잎 채소와 콩이나 호두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다섯번째 가벼운 운동을 꼭 해야합니다. 노년기에 적절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뇌는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크기가 평균 2% 정도 큰 것으로 나타났거든요.허나 무리한 고강도 운동은 좋지 않으며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이 좋습니다.

 

 

눈 운동을 하는것도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눈과 뇌의 신경은 서로 연결돼 있어 눈 운동을 하면 뇌의 전두엽이 자극을 받아 기억력이 좋아지게 된다는것입니다.

 

 

남성보다 여성 기억력이 더 뛰어난다는 소식 알아보았는데요.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반에 걸쳐 남성보다 여성이 기억력이 더 좋은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허나 여성은 폐경으로 언어 유창성과 건망증 및 치매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도 설명하였습니다.어머님들이 폐경기 이후 건망증이 심해지는것이 다 이유가 있었네요.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에 좋은 음식  (0) 2016.11.16
고혈압 낮추는 음식  (0) 2016.11.14
변비에 좋은 음식  (0) 2016.11.11
안구건조증 증상 주의  (0) 2016.11.11
임산부 진료비 혜택  (0) 2016.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