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직류 공무원 시험과목

방역직류 공무원 시험과목이 결정되었습니다.방역직류 공무원은 지난 6월 보건직렬에 속하는 직류 중 하나로 신설이 되었는데요.내년부터 보건복지부 등에서 방역직류 공채가 시작이 됩니다.인사혁신처는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방역직류 채용 시험과목을 지정하는 내용의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방역직류 공무원 시험과목은?

 

입법예고안에 따르면 방역직 공무원 시험과목으로 보건행정학·전염병관리·역학·미생물학·공중보건 등이 지정이 되었습니다.구체적으로 보게 되면 5급 공채에선 보건행정학·역학·전염병관리 등 세 과목이 2차시험에서 필수과목입니다.또한 보건통계학·예방의학·환경보건학·미생물학 중 1개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봐야 합니다.

 

 

그리고 6·7급 공채에선 미생물학·보건학·보건행정학·역학 등 4개 과목이 2차 시험 필수과목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8·9급 공채에서 방역직류 공무원 응시자는 공중보건·생물학개론을 필수로 시험봐야 한다. 1차에선 보건 관년 과목이 없습니다.이번 예고안에선 공채 외에 경력경쟁채용 시험과목,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도 함께 공고되었습니다.

 

<방역직류 공무원 시험과목표>

 

 

경력경쟁채용에 필요한 자격증

 

 

경력경쟁채용에서는 의사, 한의사, 수의사, 약사, 간호사 자격증 중 하나를 소지해야 합니다.

 

6급이하 채용시험 가산대상 자격증은?

 

 

6급과 7급 경우에는 기술사,기사,임상심리사 1급과 2급인 경우에는 5%가산점을 얻을 수 있고 산업기사 경우에는 3%입니다.8급과 9급 경우에는 기술사,기사,산업기사,임상심리사 1급과 2급은 5% 가산이 붙고 기능사 경우에는 3%입니다.

 

 

2017 방역직류 공무원 선발 계획은?

 

방역 직류 공무원은 감염병 유입·발생 모니터링, 국가 감염병 지정병원 관리, 감염병 대응 매뉴얼 개발 등 업무를 맡게 됩니다.방역직 선발 첫해인 내년도 선발인원은 20명 정도로 예상되고 있으며 직류별 선발 인원은 해마다 부처별 충원 수요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인사혁신처는 방역시스템 구축에 필수적인 방역 전문 공무원을 내년부터 체계적으로 선발되는것인데 내년부터 보건복지부 등에서 방역 직류 공무원 공채가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2017년 방역 직류 공무원 선발계획은 12월 말에 보건복지부 누리집에 안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