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김치 엽산 효능 과다복용

배추김치 엽산이 풍부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최근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하루 3번의 배추김치 섭취시에는 엽산 1일 권장량을 충족한다는것입니다.배추김치 엽산 효능 어떤것이 있는지 그리고 엽산 과다복용시에는 어떤 문제가 나타나는지 관련 내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추김치 엽산 보충에 효과

 

배추김치 섭취하면 임산부들에게 필수적인 엽산이 보충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배추김치를 작은 계란 크기인 40g 정도 식사마다 매일 3번정도를  먹게 되면 임신기에 꼭 필요한 엽산의 1일 권장섭취량의 17% 정도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 성인 남녀 기준으로 1일 엽산 권장섭취량은 400ug이며 임신부는 620ug, 수유부는 550ug으로 알려졌는데요.김치 종류별 엽산 함량을 살펴보면 열무김치가 100g당 78ug으로 가장 많이 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파김치 76ug, 부추김치 68ug, 깻잎김치 67ug, 얼갈이배추김치 58ug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김장 김치인 배추김치 엽산 함량은 100g당 55ug이 들어 있었으며 총각김치는 49ug, 깍두기에는 27ug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엽산 효능은?

 

엽산은 DNA와 아미노산 합성에 꼭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세포가 많이 만들어지는 유아기, 성장기와 여성의 임신기, 수유기에 필요량이 증가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양의 엽산을 섭취 못하게 되면 빈혈로 인한 허약감, 피로, 불안감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심혈관계 질환 위험성이 커지는 수 밖에 없는것이죠.

 

 

배추김치 엽산 임산부에게 가장 중요해

 

임산부에게 엽산이 필수인 이유는 엽산 효능을 살펴봤을때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과 뇌 형성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임신 초기 임산부 체내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심장 기형이나 무뇌증, 언청이 같은 선천적 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때문입니다.

 

 

<여기서 잠깐 배추 효능 알아보자>

 

 

배추는 겉장부터 속대까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겨울철 감기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가열하거나 소금에 절여도 파괴되지 않아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배추 효능 뼈에 좋은 칼슘과 변비에 좋은 섬유질도 함유돼 있고 칼륨, 철, 카로틴도 풍부해 겨울철 좋은 영양공급원입니다.

 

 

배추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경이나 근육 수축과 이완을 잘 조절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이밖에도 배추 효능으로 배추는 수분이 97%인 저칼로리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좋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 있어

 

중국 베이징대 제1병원 심장센터 용 후오 교수팀은 성인 고혈압환자 2만 700여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고혈압 치료제만, 다른 그룹은 고혈압 치료제와 엽산을 함께 복용토록 한 후 경과를 지켜봤는데요.

 

 

그 결과 엽산을 함께 복용한 그룹은 고혈압 치료제만 먹은 그룹보다 뇌졸중 발생 위험이 21%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엽산 과다복용 부작용은

 

엽산 과다복용시에는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을까요? 우선 임산부분들의 신장활동에 영향을 줘서 불면증,건망증,우울증,식욕저하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그리고 신장 결석,복부팽만감 등의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배추김치 엽산이 풍부하다는 소식 알아보았는데요.허나 엽산 효능 아무리 뛰어나도 과다복용시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그러니 위에 알려드린 엽산 하루 권장량 잘 알아두시고 과하게는 드시지 마세요.그러나 반대로 부족해도 문제이니 하루 3번 배추김치 꼭 먹으면 되겠습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0) 2016.11.23
전국 암 지도 지역별 공개  (0) 2016.11.23
털진드기 주의 쯔쯔가무시 증상  (0) 2016.11.20
겨울 수족냉증 치료법 원인  (0) 2016.11.19
햇빛 비타민d 많은 음식  (0) 2016.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