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라산 입장료 인상 2만원

내년부터 제주도 한라산 입장료 인상 됩니다.제주 자연 가치 보전과 관광 문화 품격 향상 방안을 위한 워킹 그룹은 15일 세계자연유산인 제주 한라산국립공원 입장료를 1인당 2만원(관광객 성인 기준) 안팎, 성산일출봉의 입장료는 1인당 1만원 안팎으로 책정하라고 권고하였습니다.

 

 

현재 제주도 한라산 입장료 무료

 

현재 한라산국립공원 입장료는 무료이며 주차료만 받고 있는데요. 성산일출봉의 입장료도 성인 2000원, 어린이 1000원으로 사설 관광지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제주도 한라산 입장료 어떻게 오르는게 당연하기는 한데 문제는 현재보다 너무 올랐단것입니다.

 

 

강만생 워킹그룹 위원장은 2011년 기준 세계자연유산지구 40곳의 평균 입장료는 2만4000원이라며 한라산 입장료 징수는 환경 자산 가치 보전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관광문화의 품격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입장료를 산정할 때는 대상 지역의 적정 수용 인구 분석을 통해 결정하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또한 이렇게 걷은 제주도 한라산 입장료를 환경보전기금으로 적립해 국립공원 내부의 사유지 매입과 관리, 주요 관광지 환경 개선, 직업형 제주 해설사 운영 경비 등에 쓰라고 제안했는데요.

 

 

제주도는 워킹그룹의 권고를 토대로 여론을 수렴해 내년 하반기부터 한라산과 성산일출봉에 대한 입장료 현실화 방안을 확정, 시행할 예정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라산 입장료 인상 필요하다

 

 

제주도 한라산 입장료 현실화는 매년 증가하는 탐방객으로 훼손되고 있는 한라산과 성산일출봉의 가치 보전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제주 한라산국립공원은 체류시간과 규모면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해외 타 지역 국립공원에 버금가는 세계 유일의 국제보호지역이라는 점이 반영이 된 것입니다.그리고 성산일출봉은 연간 300여만명(1일 평균 8,250명)이 방문하는 관광지로, 수요억제를 통한 관광문화 품격 향상을 위해 입장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한라산 국립공원 가는 방법은

 

 

어리목탐방로

 

제주시와 서귀포시 중문동을 잇는 1139번 도로 (1100도로)를 이용
제주시-어리목탐방안내소 약 35분소요, 중문-어리목탐방안내소 약 50분 소요.

영실탐방로

제주시와 서귀포시 중문동을 잇는 1139번 도로 (1100도로)를 이용
제주시-영실 탐방안내소 약 50분소요, 중문-영실탐방안내소 약 30분 소요.

성판악탐방로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1131번 도로 (516도로)를 이용
제주시-성판악탐방안내소 약 30분소요, 서귀포시-성판악탐방안내소 약40분 소요.

관음사탐방로

제주시 아라동 산천단과 탐라교육원, 천왕사를 잇는 1117번도로를 이용
제주시-관음사탐방안내소 25분 소요, 서귀포시-관음사탐방안내소 50분소요
(노선버스는 주말에 한시적으로 운행함)

돈내코탐방로

서귀포시 돈내코유원지와 탐라대학교를 잇는 1115번도로를 이용
제주시-돈내코탐방안내소 약1시간소요, 서귀포시-돈내코탐방안내소 25분 소요
(5.16 도로 버스 이용 시  서귀포관광고등학교 앞에서 시내버스 환승 - 버스시간표 자료실)

 

제주도 한라산 소개

 

 

우리나라 3대 영산(靈山)중의 하나인 한라산은 한반도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 1,950m로 남한에서 가장 높습니다. 또 다양한 식생 분포를 이뤄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고 동·식물의 보고(寶庫)로서, 1966년 10월 12일 천연기념물 제182호인 한라산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보호되고 있습니다.

 

 

태고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한 한라산과 아름다운 땅 제주는 신이 우리에게 선물한 최고의 보물이자 세계인이 함께 가꾸어야 할 소중한 유산으로 인정받아 2007년 6월 27일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우리나라 최초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고, 2010년 10월 4일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