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증상 좋은 음식

협심증 증상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두세요.심혈관질환은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꼽히는데 협심증 증상은 추운 겨울 날씨도 문제이지만 일교차가 심하거나 또는 실내외 온도차가 클 때 발생하기 쉬운것으로 알려졌습니다.협심증 좋은 음식 및 원인과 예방방법 알아두세요

 

 

협심증이란 무엇일까요?

 

협심증이란 관상동맥이 플라크라는 끈쩍한 물질 떄문에 폐쇄되거나 좁아지다보니 심장근육에 혈액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 되었을때 발생하는것을 말하는데요.협심증 증상으로는 흉부 중앙의 압박감이 들게 되고 소화불량 걸린것처럼 가슴이 꽉 찬 느낌 또는 쥐어짜는 느낌이 듭니다.

 

 

단순 통증일 수 있지만 안정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계속 발생되면 병원 방문하셔야합니다.또한 많은분들이 흉부 통증은 협심증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꼭 그런것만은 아니예요.또한 협심증 초기증상으로 가슴 통증말고도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 등통증??

 

 

협심증 증상으로 묵직하고 조이는 불편한 압박감이 가슴 한가운데 또는 왼쪽 어깨나 왼쪽 팔의 안쪽으로 퍼지듯 진행합니다.. 드물게 오른쪽 어깨, 팔, 목, 얼굴로 진행되거나 등과 상복부 쪽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 반드시 아픈 통증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가슴이 답답하고, 죄는 것 같은 느낌이 보통 증상입니다..

 

 

협심증 증상 때때로 왼쪽 눈이 시리거나 턱이나 이가 아픈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통증(협심증 발작)은 1~2분, 길게는 15분 이내로 지속됩니다.

 

 

계단 오르기, 무거운 물건 들기, 빨리 걷기, 뛰기, 등산, 흥분, 과식, 찬 날씨 등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무리하여 심장에 부담을 주는 경우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큰일을 치르고 긴장이 풀리고 휴식중일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느낀다면?

 

 

대한심장학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평소 생활하던 중 갑자기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이 수분 이상 지속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즉시 119를 불러 대학병원 응급실로 가라고 조언하고 있는데요.

 

 

협심증 증상 환자인 경우 무엇보다 신속한 응급처치가 필요하며, 구조요청이 지연될수록 사망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빠른 조치를 통해 초기(약 6시간 내에)에 심장에 혈액 공급을 재개하면 심장근육의 괴사를 막고 합병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협심증 예방법은?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 그리고 채소류와 같은 식물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세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지질강하제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것이 좋은데 조깅,줄넘기,등산,수영,에어로빅이 있습니다

비만이라면 체중부터 줄여야합니다.

혈압이 높은분들은 혈압약 복용해서 혈압을 낮춰야합니다

금연과 술은 피하는것이 좋고 스트레스 또한 피해야합니다.

 

협심증 좋은 음식

 

 

협심증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잡곡밥이 좋습니다. 식사를 할 때 밥은 현미, 보리 등을 섞어 드세요.잡곡밥이 힘든분들은 쌀밥에 쌀눈 뿌리면 도움이 됩니다.

 

 

고기, 두부, 생선 등의 단백질 반찬도 골고루 먹되 고기는 기름기와 껍질을 제거한 살코기로 섭취하는것도 협심증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좋은 음식 지방 섭취를 줄이기 위해 튀기거나 부치는 대신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맛을 내기 위해 적당량의 식물성기름을 사용하고 저염식을 위해 조리 시 미리 소금을 넣는 것보다 조리 후 따로 저염 소스를 곁들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협심증 좋은 음식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이 좋은데요.당근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 E와 카로틴이 혈관이나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의 활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그리고 당근은  깨끗하고 탄력 있는 혈관을 유지하고 혈액의 응고를 막아줍니다.

 

 

해조류에 풍부한 요오드 성분이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의 독성을 제거하는 데에 탁월한 역할을 하기에 협심증 좋은 음식입니다.

 

 

협심증 좋은 음식으로 깨가 있습니다.깨는 혈관과 조직의 산화를 막아주는데요.깨에 함유된 세사미놀과 세사민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특히 검은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에 도움이 되기에 혈관질환으로 생기는 증상 완화에 탁월합니다.

 

협심증 진단 및 협심증 치료는?

 

 

협심증 증상이 의심되면 확실한 진단을 위해 정밀한 심장검사법들이 동원되는데요. 심전도, 심장 초음파, 핵의학 영상 검사 등이 진단에 이용될 수 있으며, 운동이나 약물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심장에 부하를 가한 후 이들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협심증 치료는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선택될 수 있는데 병의 정도가 경미하다면 약물치료로도 가능하겠으나 근래에는 환자의 증상을 조기에 완화시키고 재발을 막기 위하여 많은 경우에 '관상동맥 중재시술'이나 '수술'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상동맥 중재시술은 관상동맥조영술과 같은 방법으로 관상동맥에 관을 삽입하고 가는 철사를 통해서 막힌 혈관 부위를 풍선이나 스텐트로 확장시키는 방법입니다.수술과 달리 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고, 회복 기간이 짧으며, 흉터도 남지 않아 최근의 협심증 치료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강해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생제 내성  (0) 2017.01.11
gmo란 식품 종류  (0) 2017.01.10
치매 전기치료  (0) 2017.01.08
당뇨병 증상 자가진단  (1) 2017.01.08
부위별 요통 원인  (0) 2017.01.07